-
-
가상화폐 전쟁 - 디지털 쩐(錢)의 전쟁이 시작됐다
비즈니스워치 편집국 지음 / 어바웃어북 / 2018년 5월
평점 :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512/pimg_7884981891906162.jpg)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가상화폐 열풍, 전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고, 투기냐, 투자냐의 모호함, 하지만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엄청난 규모의 자본이동, 이 상황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또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는 변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안보이며, 국력으로 평가받는 시대, 글로벌화의 열풍은 가상화폐의 등장과 발전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전히 낮은 단계의 수준이며, 정보력에서 앞서는 사람들이 발빠르게 대응하며, 투자를 이끌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가상화폐 중개소나 거래소에 대한 확실한 기준, 안정적인 자산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챙겨야 할 것입니다.
이미 블록체인 기술은 모든 분야에서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물론 보안상의 취약, 해킹의 존재, 어떤 기준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는지 등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도 많지만, 사람들은 개인 간의 거래를 중시하며, 시장확장과 관계망 구축을 위해 부단히 애쓰는 모습입니다. 중앙정부의 통제나 개입을 배제한 새로운 자본주의 시스템으로 볼 수도 있고, 미래의 결제수단, 화폐수단으로 통용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획기적인 변화와 빠른 발전이 무조건 장미빛 미래를 낳는 것은 아닙니다. 뜻하지 않은 외부규제나 변수, 시장동요나 자본유출로 인한 일반 투자자들의 피해도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분명한 점은 이런 변화가 반대 여론이나 평가에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의 사례나 규제를 보는 것도 좋지만, 이 책에서는 다양한 국가들의 반응, 세계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며 투자하고 있는지, 그 기준과 애매한 점에 대한 나름대로의 논리와 설명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기적 요소나 정부의 억제정책에도 세금도입이나 현실적인 대안과 타협의 여지가 남아있고, 이를 통해 건전한 시장형성과 자본독점이나 사기피해 예방 등 관련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래 획기적인 변화에는 주도하는 세력과 막으려는 세력의 알력다툼이 일어나는 법입니다.
여전히 무엇이 명확하다, 맞다고 단정짓기 모하지만, 중요한 것은 제대로 알고 투자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가상화폐의 본질,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이며, 이를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법과 가용 가능한 자산의 규모와 범위, 투자 성공을 거둔 사례나 사람들, 후기를 통해서 어느 정도의 정립이 가능할 것입니다. 가상화폐 관련 책들이 범람하는 시대, 자신만의 기준과 명확한 평가가 중요해 보이며, 무엇이 확실하다고 말하기 힘든 과도기적 요소 등을 꼼꼼히 진단하며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미래를 향한 변화상, 새로운 대안과 비전이 될 수 있는 만큼, 무조건 배척하는 자세도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가상화폐 전쟁,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의 성과와 트렌드 등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