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직업 멘토 - 나의 미래를 만나는 열한 번의 여행
김미현.주우미.홍상만 지음 / 북캠퍼스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진로와 직업, 모든 이들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어떤 업을 영위할 것인지, 직업이냐, 직무냐, 전공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서 방향성을 찾는 과정, 어리면 어릴 수록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고, 위험성이나 실패를 통해서 더 성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시도와 도전을 통해서 배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 그리고 미래에 등장할 새로운 직업, 비전있는 진로와 직업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청소년들에게 굉장히 적합해 보이며, 성인이라도 눈여겨 볼만한 시장상황이나 동향,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고, 직업의 귀천은 무의미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절대적인 존재는 바로 자본, 돈입니다. 무조건 돈을 쫓으라는 말은 아니지만, 돈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고, 사람답게 살 수 있습니다. 돈버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며, 자신이 원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젊을 수록 도전하라는 말, 무조건 시도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고, 젊다는 것은 다양한 경험을 쌓고, 나에게 맞는 업을 가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 남들이 하는 일, 부모가 원하는 일, 억지로 하는 일이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직업의 선택, 그리고 이어지는 과정상의 진로선택, 깊이있게 고민하고,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관련 업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중요합니다. 인생에 있어서 공부는 죽을 때까지 따라온다는 말, 모든 이들이 수긍하는 사실입니다. 이왕이면 젊은 시절, 공부를 해서 나만의 내공과 실력을 쌓는다면, 사회변화나 사람들의 평가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나만의 업으로 계승시킬 수 있습니다. 사라지는 직업, 새롭게 부각되는 신직업, 4차 산업의 시대에서 더욱 중요해진 가치입니다. 기존의 교육질서나 방향성보다는 나만의 기준과 관련 정보에 대한 수집과 모니터링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하고싶은 일이 없다면, 빨리 적성을 고려해서 찾아야 하고, 목표가 정해졌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올바른 방향성과 일관성을 갖고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굳이 국내 무대만을 고집하지 말고, 세계로 눈을 돌리면 더 넓은 세상과 견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만의 한계나 특수성에 거부반응이 온다면, 우리보다 괜찮은 조건의 국가나 기업에 도전하는 것도 의미있는 행동입니다. 꿈만 꿀 수도 없고, 생각에만 머물러서도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과 실행, 그리고 제대로 된 인생설계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진지하게 고민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을 비롯한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 입장에서 바라봐도 배울 점이 많습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미래를 대비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진로와 직업 멘토,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