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챌린지 - 6판
제임스 M.쿠제스.배리 Z.포스너 지음, 정재창 옮김 / 이담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는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인성과 실력, 능력, 역량 등 모든 면에서 남다른 감각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여지는 결과나 능력 외에도,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때로는 위기를 돌파하는 모험심과 결단력, 도전정신 등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나에게는 관대하지만, 남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댑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사람이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즉, 우리가 사회적 기업이나 경영인, 기업가나 정치인들에게 요구하는 잣대나 기준을 보면 공감할 것 입니다.


이 책은 리더의 본질, 리더가 해야 하는 행동양식과 기업을 위한 가치나 실행력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사업장이든, 중견 사업장이든 규모나 크기는 관계없습니다. 조직이 있고, 사람들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고, 어떻게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지, 또한 정해진 규칙이나 원칙이 왜 중요하며, 이를 통해서 어떻게 조직관리, 인사관리, 성과관리로 이어질 것인지, 누구나 들어본 기본의 중요성, 그리고 분배에 있어서 평등함, 철저한 원칙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납득할 만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누구나 차별을 싫어하고, 보여지는 결과나 성과로 말해야 합니다. 이는 원칙을 기반으로 더 나은 현재와 미래를 그릴 수 있고, 구성원들에게 자극과 동기부여, 목적의식 등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로는 다같이 감내하자는 독려, 내가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했는지, 안했는지는 위기의 순간, 사람들의 행동에서 알 수 있습니다. 즉 가장 안정적이며 잘 나갈 때, 위기의식을 가져야 하며, 미래에 대한 준비나 대응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또한 자율을 주되, 확실한 책임의식도 심어줘야 합니다. 언제까지나 감정에 호소할 수 없고, 때로는 이성적인 냉철한 판단력도 필요합니다.


인생의 과정으로 볼 수도 있고, 기업경영의 가치관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정해진 룰, 모두가 수긍한 원칙을 깨는 순간, 모든 것은 무너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노력하는 사람과 성과를 낸 사람에게는 보상을, 실패를 한 사람에게는 독려를, 수준 이하의 사람에게는 냉정한 거절을 보여주며, 확실한 기준을 세우고, 이는 리더 스스로에게도 적용해야 합니다. 나에게는 지나친 엄격함, 타인에게는 관대함,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며, 누구나 이 점을 명심한다면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사회가 팍팍하고, 현실이 부정적이지만, 우리가 왜 계속해서 언급하며 알아야 하는지, 이 책은 리더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리더쉽, 그리고 경영학 수업으로도 볼 수 있는 만큼,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