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정요 강의 - 리더십, 천 년의 지혜를 읽다
타구치 요시후미 지음, 송은애 옮김 / 미래의창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현재의 삶도 불확실하며 미래에 대한 걱정도 많은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될 책입니다. 나이를 먹고 사회생활을 할수록 시간은 부족합니다. 지난 과거나 시간에 대한 후회가 많고, 어떻게 해야 위기를 돌파할 수 있을지, 관련 업이나 생계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인지, 누구나 안고 있는 고민입니다. 리더십과 경영, 학문적인 접근이나 이론에 치우치는 행동이 아닌, 실생활에서 관리하며 다스리는 능력, 보이지 않는 역량이 될 것입니다. 특히 모든 관계나 일의 출발은 사람관계에서 비롯됩니다.


원만한 사회생활과 성공, 부의 적립이나 비즈니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간관계는 절대적이며,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때로는 상황이나 자리에 따라서 대화법, 대처법이 있습니다. 간부의 입장이나 경영인의 입장에서는 부하직원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하고, 아랫사람 입장에서도 어떻게 배우며 리더십을 키울 것인지, 늘 보이지 않게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발전할 수록 모든 면에서 새로운 대체재가 쏟아져 나오고, 이에 적응하는 능력이나 유연하게 처세하는 것은 성공적인 삶이나 목적달성을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지난 과거, 역사를 통해서 배울 수 있고 같은 동양문화권을 공유하는 우리나라의 정서상, 중국의 경영학은 와닿는 점이 많습니다. 정관정요, 관련 인물이나 사건, 시대적 배경은 잘 알 것입니다. 역사적인 사건이나 역사적 접근이 아닌, 그 시대를 살았던 인물들은 어떻게 국가를 경영했는지, 위치나 직급에 따라서 사람관리, 인재관리를 어떻게 했는지, 기본과 본질에 주목하면서 미래에 대한 대응을 했고, 많은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항상 모든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위험에 대한 경고나 불안정한 상황에 대한 대비를 추구했습니다. 항상 모든 일이 잘 풀릴 때, 더욱 경계했고 보다 확고한 주관과 철학으로 성공을 향해 달렸습니다.


또한 인간관계를 절대적인 가치에 두며, 경청의 미덕,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는 구체적인 리더십, 때로는 강하게 밀어붙이지만, 관대하게 보듬는 능력도 보여주곤 합니다. 사리사욕을 경계하며 사람에 대한 존중, 다양한 인재들을 알아보려는 노력과 통찰력, 그리고 공익의 차원에서 모든 것을 결단했던 인물들, 이 책은 이런 사례와 성공적인 모델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대체, 비즈니스와 인문학이 무슨 상관이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모든 관계의 중심을 인간으로 잡는 순간, 보이지 않았던 방법과 해답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정관정요 강의를 통해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