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습관 : 저절로 공부하게 만드는 힘
안경옥 지음 / 온스토리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공부의 중요성,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약간의 변화나 방법에 따른 차이, 접근에 따른 차별은 있지만, 모든 분야에서 성공하거나 일을 하려면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론적이든, 실무적이든 관계없습니다. 뚜렷한 목표와 방향성이 있다면 이를 공부와 접목시켜서 자신만의 능력이나 역량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누구나 아는 공부의 중요성, 하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지속성과 꾸준함, 이 책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 삶과 인생에 대한 방향성과 미래에 대한 대비책까지, 알아야 하는 부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린 시절부터 공부를 잘하면 좋겠지만, 우리의 삶은 순탄치 않습니다. 뜻하지 않은 환경변화나 의욕저하 등 다양한 이유로 공부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고, 현실에서 오는 여건, 압박, 생계 등으로 공부 대신 일을 하며 바쁘게 살아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공부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고, 사회생활을 하면 할수록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크게 느끼며 살아가게 됩니다. 공부에도 때가 있고, 해야 하는 시기나 머리가 잘 돌아가는 나이대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진리일 수 없고, 본인의 의지나 노력 여하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무조건적인 맹신이나 포기보다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계획수립, 그리고 이어지는 꾸준함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최고의 방법이며, 처음부터 너무 많은 욕심보다는 할 수 있는 부분을 채우면서,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작정 하는 공부 대신, 구체적인 이유와 활용할 수 있는 범위, 현실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청소년이나 대학진학, 취업준비 등 목표가 뚜렷하다면 그냥 해도 관계없지만, 직장인이나 사회인이 되었을 때, 공부는 그 의미가 다르게 다가옵니다. 이를 어떻게 판단하고 실천할 것인지, 이 책을 통해 공부습관론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성적을 위한 공부, 자격증 합격을 위한 공부, 다양한 유형의 시험합격 등 분야도 다양한 만큼, 이 책은 자신의 유형에 맞는 학습법, 그리고 과목별 공부법, 이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습관의 중요성, 계획을 실천으로 옮기는 방법, 나아가 인생과 삶, 목표와 꿈, 성공과 합격 등 우리가 언제나 꿈꾸는 긍정의 의미를 생각하게 합니다. 처음부터 잘 할 수 없고, 꾸준히 하고 있지만 결과가 좋지 않다는 분들은 변화를 주저해서는 안됩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사례와 후기, 그리고 저자만의 비법을 접하면서, 스스로에게 적용하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부의 기본과 응용, 심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