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사이트 - 4차 산업혁명을 관통하는 혁명적 기술과 비즈니스 전략의 발견
정태경.박세원 지음 / 성안당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시대, 모든 것이 혁신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오늘 날입니다. 변화의 속도, 진화의 깊이가 더해지고 있고, 격차는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IT 강국이며 과학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과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모든 것이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선진국과 다양한 국적의 글로벌 기업들의 비전이나 동향, 시장상황을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4차 산업의 시대, 무조건 새로운 것이 각광받는 시대가 아닙니다. 기존의 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버려진 가치를 소생하는 능력, 발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뤄지는 변화의 시대입니다.


사람들이 착각하는 현상, 4차 산업을 변화와 신기술로만 평가하려는 움직임, 대단히 모순적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며, 일상에서 누구나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본력이나 인프라 등 현실적인 조건에 따라서 한계도 많지만, 너무 번거롭게 어렵게 다가갈 필요도 없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을 바탕으로 디지털 시대에 일어날 변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술전쟁, 혹은 과학전쟁으로 불리는 미래사회, 새로운 직업과 기술이 등장할 것이며, 우리가 추구하는 자본주의 질서에 맞는 형식으로 플랫폼은 탄생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항상 사회변화나 문제를 관찰하는 능력을 키우며, 자신에게 계속해서 적용해보는 시도가 중요할 것입니다. 통찰력은 하루 아침에 주어지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와 관심,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기술전쟁으로 불리는 기업들의 경쟁이나 독점적 현상, 이를 규제하고 보복하는 행위만 보더라도 알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하나의 장소나 공간에서 영구적인 모습으로 머물진 않을 겁니다. 끊임없이 움직일 것이며, 돈의 흐름에 따라서 이런 현상은 더욱 활발해 질 것입니다.


지식과 정보가 빅데이터를 통해 관리가 가능하겠지만, 구체적인 기술은 서로에 대한 이권보장이나 침해 등의 문제로 더욱 수면 아래로 내려갈 것이며, 이를 어떻게 대응하고 활용할 것인지, 개인과 집단, 국민과 국가,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맞이할 고민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 전략적으로 접근하며 대처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기술력에 대한 개발과 보완해야 할 점에 대한 생각 등 4차 산업의 시대에서 필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이 책은 말하고 있습니다. 기술로 시작해서 기술로 끝나는 격차의 사회, 미래사회에 대한 대비서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