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셀프, 나답게 산다 - 행복한 나로 살기 위한 4인 4색 멘토링
엄미나 외 지음 / 행복한시간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여성이 성공하려면 정말 엄청난 내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이지 않는 장벽과 명백히 존재하는 유리천장, 사람들의 편견과 차별, 그리고 무시하는 평가와 시선 등 불필요한 논쟁에 휘말릴 수도 있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업무나 일에 제한당하는 것도 부지기수입니다. 하지만 예전보다 좋아진 대우, 사람들의 인식도 변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있는 여성들의 존재감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자기계발과 관리, 성공에 있어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나만의 노력으로 극복하기 힘들었던 점, 여전히 문제로 인식되어 개선이 필요한 부분 등 다양한 방법론과 접근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노력, 그리고 자신과의 싸움, 그렇다고 남성들이 부족하거나, 노력하지 않는다가 아닙니다. 여성이라서 더 빛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 섬세함과 꼼꼼함을 무기로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부분,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입니다. 인구감소와 저출산, 경제활동 인구의 침체는 여성들의 능력과 인력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한 국가적인 정책시행, 제도적 보호와 인프라 개선도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외부변수에 대한 변화를 인지함과 더불어, 여성들 특유로 독기와 성공을 향한 집념은 모두에게 귀감을 주는 부분입니다.


특히 공부에 대한 집념과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힘은 인상깊게 다가왔습니다. 공부에도 때가 있다? 물론 환경적, 사회적인 시기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만학도가 더 성공할 수도 있고, 나이 먹고 하는 공부가 진정한 삶의 공부로 이어지는 사례도 볼 수 있습니다. 즉 모든 것은 자신에게 달렸고, 부정보다는 긍정과 행동하는 적극성이 더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철저한 자기관리, 다양한 유혹과 변덕에도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는 우직함은 공부가 다는 아니지만, 성공하려면 공부가 절대적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무작정 하는 공부가 아닌, 내가 원하는 공부, 잘 할 수 있는 공부, 꾸준히 지치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 있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나를 알고, 냉정한 분석과 판단을 통해, 나아가는 노력, 이 책이 말하는 전체적인 메시지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에 선을 두며, 적절한 조율과 통제, 이어지는 자기관리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희망적인 부분으로 다가오며, 남들 만큼 하는 공부가 아닌, 엄청난 시간관리와 일정관리를 통한 집중과 몰입도, 스쳐가는 절망이나 실패에 절대 좌절하지 말고 나아가야 한다는 경험적인 조언, 이는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덕목입니다. 어떻게 하면 나답게 살 수 있는지, 나다운 것이 무엇인지, 타인에게 휘둘리거나, 이끌려 다니는 삶이 아닌, 내가 주체적으로 설계하며 원하는 방향대로 움직이려면, 노력, 관리, 그리고 공부가 기본입니다. 


학문적 공부, 경험을 통한 인생공부 등 종류는 관계없습니다. 내가 속한 분야, 잘하는 분야, 관심에서 업으로 이어지는 분야 등 자신에게 맞는 그것에 대입하여 적용하면 길을 보입니다. 뜬 구름잡는 희망이나 거창한 자기계발이 아닌, 구체적인 플랜과 계획, 실행력과 방법론 등 이 책을 통해 자극도 받고,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며 실질적인 변화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성이라서 더 잘 할 수 있는 분야도 있고, 남성이라서 더 잘 할 수 있는 분야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성별의 벽을 허물고, 오직 실력으로 모든 것을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마음 먹기에 달렸고, 본인의 의지와 노력, 관리에 달렸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