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 리테일 비즈니스, 소비자의 욕망을 읽다
석혜탁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4월
평점 :

현대인들의 소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수단이자 장소가 된 곳, 바로 쇼핑몰입니다. 우리는 온라인 쇼핑을 비롯해 오프라인 매장방문, 백화점, 종합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물건을 구매합니다. 이는 사회가 발전할 수록,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이용하는 장소가 되었고, 소비를 통해 개인적인 욕구충족, 물건을 통해 사람과 사람간의 마음전달 등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경제가 불황이라도, 소비는 이뤄지기 마련이며, 소비를 통해 또 다른 것을 취하고, 비우는 순환적인 과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쇼핑몰과 쇼핑에 집중하며, 경제현상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경제에 있어서 물가와 소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넓게는 국가경제, 좁게는 생계와도 관련되어 있고, 한 나라의 수준, 국민경제의 지표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수익창출이나 불황에도 견디는 기업, 사업이나 창업을 통해 궁극적인 결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와 트렌드를 파악해야 하며, 수요의 충족을 위해 공급자가 취해야 하는 다양한 전략과 포지셔닝을 알아야 합니다. 예전처럼 국가주의나 애국심으로만 어필한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며, 진화하는 소비자들에 맞는 맞춤형 전략이 사업성공과 기업의 수익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달라지는 소비패턴, 주요 수요층의 변화, 세대의 이전 등 경제현상과 활동에서 이런 변화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더 많이, 더 빨리, 더 편리하게, 가성비를 따지는 사람들, 제품의 질을 우선으로 고려하며 해외직구도 쉽게 선택하는 시대, 소비자들에 맞는 서비스와 유통과정에서 오는 번거로움의 간소화, 이는 물류와 유통산업에도 변화를 주고 있고, 기업들의 달라지는 대응에 따라서 존망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오너 일가의 갑질이 실시간으로 보도되는 시대, 어쩌면 더 피곤하고, 알고 대응해야 하는 방법들이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번거로움을 즐기며, 본질과 양심에 집중하는 순간,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전문성을 강조하며 물건을 팔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다양한 복합몰의 형태, 물건의 다양성이나 구비종목에 따른 혜택이나 서비스는 가격경쟁, 제품경쟁으로 이어지고 있고,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을 낳기도 하지만,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측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산업, 문화콘텐츠, 경제의 핵심 등 쇼핑은 우리 일상에서 매우 중요하게 자리잡은 만큼, 구체적이며 명확한 모델과 비전, 그리고 이에 따르는 실행이 필수적입니다. 하나의 편협한 시각이 아닌, 다양한 분야와 산업의 변화, 경제활동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경제와 소비, 산업과 기업 등 자본주의가 말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트렌드를 파악하는 눈을 키워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