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발명의 실수투성이 역사 1218 보물창고 20
샬럿 폴츠 존스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대한 규정, 획일화, 일원화는 무의미합니다.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고, 관계를 맺으며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이자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광의의 의미든, 협의의 의미든, 역사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고, 이는 국가나 기업, 사회나 조직, 공동체와 개인 등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역사를 학문적으로 접근하며 배우는 자세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생활과의 상관관계를 따지며,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대비하며 활용한다면, 더욱 깊이있는 메시지를 얻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이 점에 기초하여 청소년을 비롯한 성인들도 역사에 대한 관심와 의미를 폭넓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명과 문화, 우리가 누리는 다양한 과학기술과 발전상, 현대사회에서 국가나 개인의 존재와 의미를 해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기계발이나 관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어떤 모습으로 개인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지, 사회가 개인을 위해 어떤 점을 보장하고, 존중해줘야 하는지, 축약적으로 말하면 과학과 역사의 만남으로 볼 수 있고, 새로운 시도나 도전은 항상 의미있는 일이며, 새로운 것의 발명이나 기존의 것을 융합하여 새로운 기술로 이끌어내는 능력, 시대가 원하는 정신이나 트렌드에 부합하는 만큼, 보다 큰 관점에서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나 가치는 퇴색될 수 있고, 발전적인 진보보다는 퇴보나 퇴색에 가까운 의미를 갖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에 대한 탐구와 관찰, 이를 직접 해보며 느끼는 다양한 경험과 감정들, 위대한 과학자나 유명한 공인, 성공한 사람들은 이런 점에 투자를 했고, 몰입하며 구체적인 성과나 해결방안을 만들어냈습니다. 누구나 갖고 있는 잠재력과 능력, 이를 발견하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 되는 사회이며, 삶에 있어서 정답은 없고, 자신이 그리는 방향성에 따른 대가나 결과가 존재할 뿐입니다. 역사를 통해 알아보는 다양한 실패의 사례와 교훈, 실패가 주는 성공으로 가는 방법과 활용법이 인상깊게 다가옵니다. 


또한 시대에 따라 업적이 칭송받거나 폄하되기도 합니다. 판단과 평가는 달라질 수 있고, 재조명과 재평가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이유, 우리가 실수나 실패라고 단정짓는 것이 왜 의미없는지, 사람들의 심리나 성향, 대중적인 요소를 고려하거나, 배제할 때,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이 책은 이런 점을 중점으로 창의력과 사고력의 깊이, 넓이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학문적 전문성도 좋지만, 다양한 분야와 학문을 연결하여 생각하는 관점의 전환, 그리고 역사와 현재, 미래를 함께 생각해야 하는 이유를 배우면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계발과 발전에 조언적인 역할, 새로운 방향성을 알려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