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 :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시간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에 대한 의미와 평가, 누구도 이런 평가에 자유롭지 못하고, 때에 따라서는 의도와 다르게 오해받거나 폄하당할 수도 있습니다. 공동체라는 의미, 조직과 사회, 그 속에서 구성원 혹은 일원으로 살아가는 것,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자기계발을 하는 이유, 궁극적으로 내 삶의 목표나 성공을 위한 노력이자, 관리의 기법에서도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내가 잘한다고 남들이 후한 평가를 내리는 것도 아니며, 때로는 뜻하지 않은 도움이나, 의도치 않게 선의로 포장되기도 합니다. 즉 인생에 있어서 답은 없고, 물 흐르듯 대처하지만, 세상을 읽는 통찰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 책은 저자가 이런 점에 대한 언급, 특히나 개인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과 해석이 눈길을 끕니다. 사람들은 항상 성공을 바라며, 좋은 것을 따라하는 추종적 태도, 트렌드에 맞추거나 편승하려는 노력 등 상황이나 시대정신에 따라서 방법이나 접근을 달리하기도 합니다. 즉 영리하게 대처해야 하며, 전략적인 접근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무조건 노력만 한다고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발견하는 관찰력과 판단력, 끊임없이 시도해보는 도전도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결과를 만들려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며 현재보다는 가까운 미래를 생각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감성와 이성의 관점에서 언행을 조심해야 하며, 섣부른 판단이나 예단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고, 공부라는 학문적 접근과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추구하는 성공관이나 가치관이 다르듯,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타인에 대한 비교의식이나 지나친 경쟁의식, 타인의 시선에 얽매이는 오류는 무조건 배제해야 합니다. 책의 제목처럼 수련이라는 의미, 대단한 내공을 갖기도 하지만, 일상에서 좋은습관을 갖고, 행동으로 표출하다 보면 따라오기도 합니다.


내가 과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개인의 노력과 발전이 공동체에 주는 의미나 공동체적 관점에서도 지나친 독선이나 일원화는 경계해야 합니다. 세상을 바꾼 사람들, 성공한 분들, 혹은 남들 이상으로 무난한 결과나 목적을 이루는 사람들을 잘 봐야 합니다. 그들은 쉽게 변하거나, 철새와 같은 행동을 하지 않고, 항상 신중한 태도로 삶을 대합니다. 물론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없는 한계적인 요소도 있고, 시대가 변했기 때문에 맞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 노력이 기본이며, 관리와 발전은 늘 시달려야 하는 과제와도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자기계발과 관리에 대한 통찰적 접근, 다소 진부하게 보이는 영역들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겸허한 자세로 접하며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