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성공적인 여성조직 50가지 노하우 -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책!
손석주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8년 3월
평점 :
남녀갈등이 심화되고, 여성에 대한 차별이 여전한 우리의 현실, 어떻게 하면 이를 극복하고 대승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모든 사회 구성원을 비롯해, 각 분야의 경영자들이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여성은 활발한 사회진출을 이뤘고, 예전보다 나아진 근로조건이나 환경, 남성을 능가하는 업무적 능력이나 성과를 통해,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만의 감각이나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대립과 갈등이 존재하고, 일부 몰지각한 여성들의 돌출행동으로 모든 여성이 일반화 당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를 위한 해법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며, 이 책은 이런 점을 착안하여 여성조직에 대한 기본원리나 생태, 성과로 이어지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남성에 비해 센스가 감각적인 측면, 적절한 보상과 동기부여가 선순환적으로 작동하면, 여성들은 잠재력을 표출하며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남성보다 예민한 성향, 생각의 다름을 어떻게 풀어야 할 지, 유리천장이 강하게 존재하고 있는 현실에서 쉬운 일은 아닙니다. 때로는 사소한 갈등이 큰 사건으로 커지기도 하며, 남성들의 상하조직이나 위계질서보다 더 강한 담합이나 따돌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이라는 기존의 편견보다는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주는 사회적 분위기가 연출되어야 합니다. 차별을 하지 않고, 대신 권한을 부여하며, 여기에 대해선 확실한 책임을 주는 방향입니다. 리더십이든 사회관계든, 동등한 입장에서 바라보고, 대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비공식 채널이나 사적인 영역의 구축보다는 정면돌파를 통한 문제해결, 할 수 있다고 믿어주고 맡겨주는 업무지시나 성과독려도 중요합니다. 또한 감성에 치우치기 쉬운 여성들의 성향상,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확실한 원칙이나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분명 여성들도 뛰어난 인재들이 많습니다. 또한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경제적 침체를 돌파하기 위해서도, 여성들의 활발한 활동은 필수적이며, 결혼이나 출산, 육아로 인한 성장의 저해, 사회적 장애물을 걷어내야 할 것입니다. 그들이 원하는 방향성을 들어주되, 확실한 책임부여를 통한 성과평가, 이를 통해 그들만의 장점을 발현하도록, 기업의 입장에서도 매우 영리한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 그리고 우리 사회가 편견으로 오해하고 있는 여성에 대한 차별, 그들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발상의 전환 등 여성조직 자체를 바라보는 눈을 달리 보고 있습니다. 차별과 제한이 아닌, 공감과 존중의 방향으로, 여성 조직의 구성과 원리, 장단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