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MB재산답사기 - 안원구의 쇼미더머니 시즌1 도곡동 땅, 다스 그리고 BBK
안원구.구영식 지음 / 비아북 / 2018년 4월
평점 :
지난 3월 23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었습니다. 그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비리의혹, 사자방(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으로 불리는 전방위적 부정부패와 은닉, BBK와 도곡동 땅, 다스 소유권을 둘러싼 각종 의혹, 너무 한 꺼번에 터져서 국민들이 혼란스러울 정도입니다. 워낙 예민한 부분이 바로 정치와 정치인에 대한 언급입니다. 우리나라는 극심한 이념대립과 새정부의 전정부 보복, 서로가 공격하는 뉘앙스가 강하며, 정치보복이니 적폐니 논쟁과 논란도 많습니다. 그래도 세상은 변했고, 국민들의 의식상승, 정치에 대한 관심이 깊어진 요즘, 알고 대응하며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이명박 대통령의 비리와 청탁, 부정부패에 관한 모든 것을 적나라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경제인 출신으로 어린 시절, 가난했던 환경을 극복하며, 서울시장을 거쳐,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747정책 성공을 목표로 나름 열심히 일했고, 북한에 대한 5.24 조치 등 보수적인 이미지로 국민들의 신뢰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한계는 명확했고, 외교적 실책이나 패착도 많았습니다. 완벽한 대통령은 없지만, 전방위적으로 벌린 친인척 비리와 가족비리, 권력을 사유화 하면서 추구했던 각종 이익과 개입, 그리고 지금도 현실을 부정하고 있는 모습에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단순한 정치논리나 색깔론, 흑백논리가 아닌, 피의자 신분으로 혐의에 대한 인정이나 언급,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며, 조금이라도 형량을 낮추거나 상처받은 국민들을 달래주는 품격은 보이지 않았고, 끝까지 변명과 침묵으로 일관하는 모습에서 실망스러웠습니다. 요즘 보수가 워낙 기를 못펴고, 여당만 하다가 야당을 해서인지, 어색한 모습이 강합니다. 지지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보수세력의 대표이자, 전직 대통령이라면 책임있는 행동, 지도자다운 품격과 언행을 갖췄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들은 이미 뉴스나 언론을 통해 공개된 사실이 많고, 앞으로도 수사가 진행될 것입니다.
정치인에 대한 불신, 한국사회와 정치에 잠재된 만성적인 부정부패, 이 책을 통해 느낌은 그렇습니다. 왜 국민들이 정치인을 불신하는지, 왜 정치인들은 선거철에만 표를 구걸하며,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달라지는지 안타까운 모습만 맴돕니다. 그래도 대중들은 알 권리를 추구해야 하며, 부정에 대해 지적하며 저항하는 행동력을 갖춰야 합니다. 권력에 대한 견제와 감시, 정치인에 대한 공과 사의 구분, 무조건적인 비난이나 찬양이 아닌,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문제를 인식하는 성숙함을 갖춰야 할 것이며, 이 책을 통해 씁쓸하지만, 한 때는 우리의 대통령이었던 정치인의 몰락을 돌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MB 재산답사기를 통해, 사건의 전말, 혐의 내용과 목록, 그리고 우리 정치의 민낯을 바라봐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