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취업력 - 취업준비생이 진짜 알아야 할 핵심을 담다
주현석 지음 / 탐나는책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군 이래, 최악의 취업대란입니다. 좋게 보면 우리나라가 엄청 성장했다는 반증이고, 나쁘게 보면 이런 침체기가 장기화 될 조짐이 보입니다. 대학 졸업자 수가 역대 최고를 찍었고, 4년제를 졸업하고, 다시 전문대로 가는 학생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최악의 취업시장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 자신을 돌아보며 제법 진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언제까지, 환경 탓, 사회 탓, 남 탓 등 핑계거리만 찾을 게 아닌,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따지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취업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 현실적인 냉정함과 더불어, 어떻게 취업성공을 이룰 것인지, 생각하게 합니다.


취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외부변수입니다. 기업이 채용을 해야 취업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분석을 잘해야 합니다. 자신의 눈높이나 연봉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지만, 하고싶은 것이 뭔지, 꾸준히 할 수 있는지, 사회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 대인관계나 실력, 스펙 등 다양한 부분을 세분화해야 합니다. 독보적인 실력으로 하나만 잘하면 상관없겠지만, 전문성을 갖춘 직무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결국에는 무작정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아닌, 체계적으로 자신감을 갖고 임해야 할 것입니다.


종종 취업상황을 바라볼 때, 온도차가 존재합니다. 기성세대와 청년세대의 생각차이나 갈등으로 비화됩니다. 노력이 부족하다, 눈높이를 낮춰라, 일자리는 많다, 하지만 이런 사회적 문제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달라지지 않고,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준비하느냐, 급여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점점 발전된 방향성을 갖고 임하겠다 등 자신만의 자신감 재무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여러가지 방법론, 방식들이 일리있지만, 중요한 것은 방향성과 체계적인 준비, 그리고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주변의식이나 눈치볼 시간에 철저한 자기계발과 관리,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야 합니다.


이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면접준비, 사회생활 처세, 경험을 통해 얻는 소중한 생각정리, 자신의 강점 극대화 등 사회를 바라보는 통찰력이 생기고, 이는 취업이나 스펙을 초월한 삶에 대한 방향성까지 수립하게 될 것입니다. 너무 근시안적으로 바라보지 말고, 조금 넓고 크게 생각하고 바라보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누구나 장점은 있고, 이 사회가 필요로 한 인재입니다. 때로는 실업통계를 보면서 수치에 불과하다는 합리화가 나를 지킬 수도 있고, 남들이 하니까 따라하는 식의 준비나 지나친 경쟁을 의식해서 자신을 놓치는 누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취업에 대한 언급과 정보는 계속 언급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자신의 방향성을 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