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사회를 넘어 - 사회적 웰빙의 가치와 실천의 통합적 모색
조병희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들에게 보여지는 물질적 가치, 드러나는 표면적 가치는 확연한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면의 가치, 정신건강은 보여지지 않고, 속앓이나 혼자만의 버팀으로 견뎌내야 하는 또 다른 난제와도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엄청난 성장과 발전을 이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인재배출, 국민경제와 국가경제의 성장으로 선진국 반열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빠른 속도 만큼이나, 챙기지 못했던 과부화 현상, 개인들의 스트레스나 현실에서 오는 허탈감, 소외감은 최고 수준입니다. 예전보다 이런 문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관련 종사자 분들의 노력으로 새삼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의 노력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도 한계가 있고, 이젠 국가적, 사회적 차원의 관심과 배려, 적극적인 치료나 지원이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한국사회에 잠재된 갈등이나 사회문제, 우리가 쉽게 말하지 못하는 내면적 문제, 건강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기에는 사회적 손실이 크고, 사람들의 극단적인 선택을 방치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왜 이 같은 악순환이 반복되는지, 보다 면밀한 관리와 진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너무 빠름에 집착했고, 이는 지나친 경쟁, 성공과 실패의 잣대가 주어지며, 결과에 순응하는 모순을 양산했습니다. 


노력하는 사람들도 존중받도록, 결과 뿐만 아닌, 과정의 중요성을 말해주며 사회적인 기다림과 실패를 보장해주는 실질적인 제도개선,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야 합니다. 모두가 성공하면 좋겠지만, 성공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귀결되는 법입니다. 한 개인이 실패를 하더라도, 또 다시 기회를 주는 사회, 그렇다면 나부터 인식변화가 필요합니다. 함부로 타인에 대해서 평가하지 말고, 타인을 의식하거나 비교하며 감정소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모두가 같을 수 없고, 이는 전체주의나 사회주의 사회에서나 가능한 논리입니다. 다르다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니며, 서로가 필요한 존재임을 상기시켜 줄 뿐입니다.


즉 보여지는 표면적 가치가 중요한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이를 보다 관대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흑백논리로 구분짓거나, 편가르기 하는 세력을 경계하거나, 제대로 견제해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는 건전해 질 것이며, 사회 전체를 밝게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스트레스나 정신건강을 꾸준히 챙겨야 합니다. 병원을 가까이 해도 좋고, 주변인들에게 알리는 노력으로도, 더 큰 비극을 막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짊어지려는 어리석음, 내가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책임감, 인정할 건 인정하며, 타인의 도움을 부끄러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구나 완벽한 존재는 없고, 사회적 관계를 바탕으로 성장할 뿐입니다. 이런 의식변화와 사회적 관심이 일치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문제들, 어려운 난제들을 풀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새로운 사회가 다가오고 있고, 더 빠른 변화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앞만 보고 달리는 것, 더 이상 멈추고 뒤를 돌아볼 때입니다. 나와 무관한 일이 아닌, 나도 당할 수 있다는 생각, 타인의 입장을 들어주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 스트레스는 풀고, 너무 많은 것에 집착하거나 과욕하지 않는 마음가짐, 우리에게 필요한 덕목이자 지혜입니다. 아픈 사회를 넘어, 저자가 말하는 우리 사회의 민낯, 이 책을 통해 통찰하며 나와 주변, 그리고 속한 집단과 사회를 고려하며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