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리미티드 에디션) - 1000명의 부자를 추적한 세계 최초 백만장자 보고서
토머스 J. 스탠리.윌리엄 D. 댄코 지음, 홍정희 옮김 / 지니의서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와 관련된 여러 책을 읽는다. 나도 부자가 되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그럴 수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는지 그것조차 의문스럽다. 다만 작은 변화라고 가지고 노력하려 하기에 꾸준히 찾아서 읽게 된다. 이번에 읽은 이 책은 평범한 이웃집의 백만장자 일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러면서 백만장자의 공통점들을 찾아보며 그 길을 알려주고 있다.



작가는 부자의 마인드 같은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를 축적하려면 절제와 희생, 근면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독자가 별로 좋아하는 말은 아니다. 우리는 좀 더 쉬운 길을 찾고 싶어 한다. 왠지 절제, 희생, 근면 같은 것은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채워가는 것일지 모른다고 생각한다. 부자는 좀 더 드라마틱한 일로 그런 부를 가질 거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나의 희생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면 진짜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지도 모르겠다.



자녀교육에 대한 이야기도 다른 방향을 제시한다. 우리는 아이들을 키울 때 좋은 교육으로 전문적 직업으로 잘 살아가리를 바란다. 그것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작가는 이러한 길이 자녀가 사업가로 성장하는 길을 막고, 노동시장 진입 시기를 지연시킴으로 기회를 줄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고등교육이 경제적으로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지난 어떤 경제인 인터뷰에서 아이들 사교육에 드는 돈을 투자하면 나중에 아이에게 큰 기회를 줄 수 있다는 내용을 들은 적이 있다. 그때는 과연 그런 선택을 하는 부모가 몇이나 있을까 생각하였다. 물론 지금도 내가 어떤 선택을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런 방향의 생각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 당신은 기대치만큼 부자가 되지 못했을까? 그것은 아마도 당신의 가계 운영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제는 일을 그만두고 다시 새로운 일을 시작할지 확신할 수 없는 시기지만 아직까지 내가 이런 책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 본다. 생각해 보면 변화하지 않은 나는 지난 시절과 같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면 나는 변화해야 한다. 그 변화의 방법을 이 책에서 찾아본다.



누구나 될 수 있다고 하는 부자. 어떤 형태의 부자이던 내가 만족할 만한 부의 가지고 싶다면 구체적으로 목표를 생각하고 방법을 찾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부족한 부분들을 찾아 채워가는 길이 지금보다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길이다. 그래서 이 책을 보면서 부자인 그들에게 있지만 나에게 없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찾아 변화하는 길을 찾아보자. 그렇게 변화를 가져오는 삶 자체의 행복도 함께 오리라 생각한다.

#이웃집백만장자 #토머스J.스탠리 #윌리엄D.댄코 #홍정희 #지니의서재 #북유럽 #백만장자공통점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