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으로 100세 살기 - 올바른 운동과 생활습관으로 노화를 늦춘다
김두환 지음 / 대경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덜어갈수록 생각하는 것은 건강이다. 어떻게 나이 들어가야 하는지 걱정한다. 물론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천도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도 잘 모른다. 책 제목만으로도 너무 끌리는 책이다. 청년으로 나이 들어가는 삶이란 얼마나 행복할까.



현재 여러 가지 것이 걱정되지만 특히 치매와 활동성이다. 그리고 현대 의료 시스템이 죽지 못하는 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고혈압증, 당뇨병, 이상 지질혈증 등이 질병이 아닌 노화로 보고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 생활습관병이라고 하는 이런 병들의 약은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는다.



특히 가장 걱정하는 치매의 위험요인으로 운동 부족을 가장 높게 보고, 우울증, 흡연, 비만 당뇨 등으로 보고 있다. 다른 것은 모르겠지만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면 운동이다. 막연하게 생각하면 운동이라 하면 헬스장에서 하는 힘든 운동이 떠오른다. 그래서 더욱 하기 힘들어진다. 그래서 이 책도 건강관리에 대한 마인드 전환부터 시작하여 각자에게 맞는 운동을 어떻게 시작하여야 하는지부터 시작한다.



몸을 자산으로 생각하라고 한다. 우리는 돈이라면 소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운동하는 것을 돈을 버는 것이라 생각하면 우리가 자주 미루는 것들을 쉽게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몸과 함께 마음을 마찬가지로 관리가 필요함을 알려준다. 운동이 힘든 것 여러 가지가 있지만 꾸준히 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물론 나 역시 마찬가지다.



이 책은 우리가 앞으로 운동하지 않으면 맞이하게 되는 노후를 어떻게 바꾸어 건강한 모습으로 살아가지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여러 활동들이 왜 필요한지를 조목조목 설명해 주어 동기를 부여해 준다. 물론 운동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동작들을 사진과 함께 알려주고 있다. 얼마나 꾸준히 할 수 있을지 잘 모르지만 일 년에 한 번이라도 다시 보며 다잡기를 되풀이하다 보면 좀 더 건강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청년으로100세살기 #김두환 #대경북스 #북유럽 #운동과노화 #건강한삶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