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세인 나는 왜 도전을 멈추지 않는가?
김재윤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을 넘으면서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가에 대해 생각하였다. 지금까지 열심히 살았으니 이제는 그냥 살아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었다. 그렇게 5년 정도 지나니 생각처럼 살아지는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나의 발전을 느낄 수 없는 생활은 행복하지 않았다. 그래서 요즘 찾아보게 되는 것이 제2의 인생에서의 삶의 길이다.



태어나 자라면서 살아오는 삶은 어떤 자의적과 타의적인 것이 섞여서 이어진 삶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선택이 우선시 되는 삶이 되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도전해 보려 한다. 도전과제를 찾는 것조차 쉽지 않다. 작가의 삶을 보면 늦었다고 생각되는 50을 지나서도 많은 도전을 하였고 이루었으면 지금은 도전 중이다.



도전 중에서 이루지 못하고 실패한 도전들도 있었지만 그것 또한 배움이었다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라고 한다. 실패가 오히려 단단하게 만들어 주었다고 조언한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는 깨달았다. 어떤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 가장 큰 힘이라는 것을. 도전은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자신의 실패와 성공의 경험들을 아주 솔직히 전하며 도전에 대한 의미를 알려주고 있다. 새해를 얼마 두지 않는 지금 내년을 계획하며 도전할 수 있는 과제들을 찾아보고 실천하는 내년을 계획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