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불로소득 - 퇴직 전 30억 만들기 프로젝트
홍주하 지음 / 라온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돈이 돈을 벌어주는 시스템을 말들고 싶어 한다. 그런 구조를 만들 이 조금이라도 빨리 안정된 삶을 살아가실 바란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불안함이 있다. 이 책에서는 여러 방법들에 대한 기초적 설명들을 하고 있다.



근로만으로는 꿈꾸는 은퇴를 생각하기 어려운 현실에 작가도 경제 서적과 자기 계발서를 꾸준히 읽으면 그 방법을 찾았다. 본인이 겪어온 일들을 들려주며 우리가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준다. 물론 이 책만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없지만 여러 방법들을 비교해 보며 선택하여 더 공부할 수 있는 기초가 되어준다.



가끔씩 듣게 되는 성공담의 주인공들을 보면 부럽고 그런 행운이 나에게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운이 전부가 아닌 각자의 숨은 노력들이 있었으면 기억하라고 말한다. 그래서 독자도 독서를 게을리하지 않고 현명한 통찰력을 가진만 성공적 선택을 할 수 있었을 알려준다. 지금 나의 자리는 내가 선택한 모든 순간들이 모여 있는 것이니 좀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한다면 나는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 책은 다양한 방법들을 이야기해 준다. 절약, 투자, 부동산, 주식 등. 그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본다. 작은 돈을 아껴라는 예로 커피값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매일 마시는 커피값이 얼마나 큰돈이 될 수 있는지 표로 설명한다. 4,500원이 커피가 10년 후에는 4,600만 원이 넘을 수 있고 20년이면 3억이 넘을 수 있다는. 물론 수익률을 10%라는 가정을 두지만 작은 돈이 아주 큰돈이 될 수 있다는 말은 큰 울림이었다. 그래서 매일 3,000원이 살 수 있는 주식에 투자를 시작하였다. 앞으로 커피를 사 먹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커피 한 잔의 의미가 이렇게 클 수 있다는 생각으로 다시 한번 생각하면 무의식적으로 소비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 같다.



저축만으로 어려운 미래에 대해 불안함이 많다. 불안하다는 것은 그만큼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는 말로 생각하고 계속해서 공부해야 될 것 같다. 너무나 다양한 방법들이 있어 무엇부터 해야 할지 선택의 어려움이 있다. 여러 번 읽고 다시 살펴보며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자.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하고 어려운 공부는 시간을 가지고 해보자. 이제는 그런 시간들이 즐거울 수 있어 그것으로 좋다. 물론 수익률의 그 기쁨을 더 높여주기를 바란다.


#북유럽 #직장인불로소득 #홍주하 #라온북 #재테크 #부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