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 납치 사건 - 상위 10%를 위한 수학동화 개념잡는 수학동화 탐정편 5
정완상 지음, 이화 그림 / 쿠폰북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전국 석차 상위 10%의 수학 실력은 어느 정도일까 궁금했다.

얼마전 보았던 수능 대비 전국 석차가 우수한 학생들의 공부 비법을 소개한 프로그램에서

그 학생들이 소개한 수학 공부 비법..

역시 원리와 개념의 이해였다.

어떤 이는 수학도 암기라고 말했다.

물론 개념을 이해 못했거나 원리를 아무리 노력해도 모를 떄는

외우는 수밖에 없다

우리가 연산을 꾸준히 하는 시간 단축을 위해서다

자주 자주 연산을 풀다보면 실수없이 바로바로 연산이 가능하기 떄문이다.

하지만 암기는 한계가 있다.

보다 높은 단계의 문제라던지 응용한 문제를 접했을 때

수학의 원리를 이해 못한 학생은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스러므로 수학의 왕도는 개념과 원리의 이해이다.

<수학자 납치 사건>은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우는 수학동화였다.

수학자 납치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 소설을 통해 수학 개념을 원리를 배울 수 있었다.

 

수학 천재들의 메카 매쓰브리지

한국에서 온 수학 천재 매씨와 페르

정수론의 세계적 권위가 가우싱 교수가 사라진다.

매씨와 페르는 납치 사건으로 단정하고

가우싱 교수를 찾을 단서를 찾는다.

여기저기 단어가 될만한 암호들

매씨와 피르는 그 암호들을 어떻게 해결할까?

 

벌써부터 수학은 재미없다고 말하는 초등학교 3학년 딸아이

난 항상 입버릇처럼 말한다.

"수학을 그림으로 나타내 봐"

문제가 이해되었으면 그것을 그림으로 그려보면

분명히 눈에 보이고 잡히는 것이 있다.

그림으로 그려보면 이해력도 높아진다.

이해력이 높아지면 사고할 수 있는 힘이 커져 문제 해결이 훨씬 수월해진다.

이해력 사고력으로 응용력 창의력까지 높아지는 것이다.

 약수,배수,잉여수,부부수,홀수 짝수의 성질

암호숫자,오류건증 번호,이진법,오일러의 가설등의

원리를 글로 설명해주고 있지만

그 글들은 마치 한 폭의 그림처럼 그려서

문제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원리를 잡게 해주고 있다.

이제 또 다른 원리 잡기에도 도전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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