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클래식 - 눈과 귀로 느끼는 음악가들의 이야기
김호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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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분야 중에서 진입 장벽이 높은 영역 중의 하나가 바로 클래식.

물론 잘 모르고 들어도 감동은 받을 수 있지만 아는 만큼 그 감동도 커질테니 관심은 갖고 공부해보는 게 좋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작곡가별로, 시대별로 클래식 관련 책을 찾아보며 좋아하는 작곡가도 만나고, 그 작곡가의 곡을 멋지게 해석하는 지휘자도 찾아내고, 또 유난히 그 음악적 감수성을 살리는 연주자도 골라보는 데 즐거움을 느끼곤 한다.

그런데 이 책은 초반부터 "어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며 무릎을 탁 치게 한다.

같은 곡을 연주자에 따라 어떻게 해석하여 연주하는지 책을 읽는 중에 바로바로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게 QR코드로 유튜브와 연동해 놓았다. 역시 시대 변화에 종이책도 살아날 방법이 있군.

이런 생각을 해낸 작가는 과연 누구일까 궁금해 찾아보니 저자 김호정은 서울대 음대에서 피아노를 전공하고 중앙일보 문화부 클래식 담당기자로 출발한 인재. 그래서 작은 셈여림 하나하나의 차이도 알아챘던 거로구나. 역시.

이 책은 JTBC <고전적 하루> 프로그램에서 음악가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엮어낸 책이라고 하니 시간이 되면 차근차근 방송을 챙겨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처음은 피아니스트편.

요즘 가장 핫하다는 임윤찬에게 지면을 많이 할애하였지만, 나는 백건우의 투박한 연주에 더 마음이 갔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클래식의 세계에도 트랜드가 점점 짧아진다는 느낌이 들어 좀 안타깝다. 클래식매니아들이 조성진에게 열광한 후 얼마 지나지 않은 듯 한데 지금은 온통 임윤찬이니.(임윤찬이 별로 좋지 않다는 뜻은 전혀 아니다.) 새로운 라이징스타도 좋지만 묵은지처럼 은근한 연주자들을 열심히 응원하게 된다. 나이가 드는 탓일까.

손열음의 조회수 2200만 유튜브 동영상도 감탄하며 몇 번이나 반복하여 들어보았다.

두번째는 더 뮤지션 - 첼리스트, 마에스트로, 소프라노.

뮤지션은 기본적으로 재능을 타고 나는 것이지만 이 책의 글을 읽다보면 재능에 안주하지 않고 관리하고 계속 연찬하는 그들의 모습에 고개가 숙여진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음악회의 청중이 되는 것은 그 연주자의 인생을 사서 보는 일'이라는 저자의 말. 정말 동감한다. 힘든 연습과정을 지나 완성된 클라이맥스를 듣는 것은 그의 인생을 압축하여 보는 일이라는 뜻.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을 돈으로 사서 들을 수 있는 값진 일인 것이다. 

마지막 더 레전드편에서는 클래식계의 전설과 같은 호로비츠, 번스타인, 칼라스, 파바로티의 이야기가 보너스처럼 펼쳐진다. 개인적인 바램이라면 이번 책에서는 국내로 한정하여 마무리하고 더 클래식2로 해외의 뮤지션으로, 더 클래식3에서는 작곡가별 등 시리즈로 계속 나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좀 남는다.

띠지에 박힌 소프라노 조수미의 한마디가 눈에 딱 찍힌다.

"음악의 감동적 순간을 포착하는 값진 기록." 이 책은 띠지도 버릴 게 없다. ^^


클래식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읽어봐야 할 작품이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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