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정리하는 중입니다 (리미티드 에디션)
이평 지음 / 부크럼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인간관계가 삐거덕거리며 힘들어질 때 과연 잘 살아온 것이 맞을까? 하는 의문을 한번쯤 던지게 된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공부, 사랑을 하며 살기도 바쁜 인생인데 사소하지만 복잡한 인간관계까지 신경써야 한다니. 보통일은 아니다. 어떤 관계든지 흔들리지 않고 마음의 중심을 찾아가고 주기적인 관계정리를 하며 현재의 내가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하며 쓴 산문집이다.
/
아니다 싶으면 매몰차게 관계를 잘라내는 사람들, 그러한 성향인 사람이 때로는 부럽다. 아니다 싶으면 상황부터 모면하고 보는 나와는 다른 사람들. 먼저 떳떳하게 자신을 아낄 줄 아는 사람들이 부럽다.

몰론 관계에 정답은 없다. 정답이 없다는 것은 완벽하지 않다는 것. 다시 말해 온전하지 않으니 때에 따라서 다각적으로 변모할 수 있는 사람이면 된다는 뜻이다.

/
소중한 사람에게는 정말 소중하게 대해 주어야 한다. 소중한 사람과는 소중한 이야기만 좋은 사람과는 좋은 말만 공유하며 서로에게 선한 영향력이 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나의 호의를 권리로 여기는 사람말고, 그러한 호의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
진짜 '으른'의 만남이란
가는 사람 붙잡지 않고 오는 사람 막지 않는것.
반드시 걸러야 할 사람의 유형이 보이는 것.
대부분의 사람은 아군도 적군도 아님을 아는 것,
관계에서의 실망은 계절처럼 찾아오는 거라 여기며,
순간의 감정에 오래된 관계를 망치지 않는 것.
정도를 지키며 행복에 가까운 삶을 살아가는 것.

/
행복해지는 방법은 저마다 설명서가 달라서 섣불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읽는 방법 또한 제각각이기에 달리 설명이 필요없다.
사람을 대할 때 어떠한 충고보다 맘으로 와닿는 건 위로, 위로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여하지 않는 배려의 마음이다.

/
삶이란 사사로우면서 자유로운 것.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그저 개인의 소신과 가치관을 담아내면 된다. 가능한 한 단순하고 명쾌하게 말이다. 혹시나 다른 누군가의 조언을 듣게 된다면 그것을 본보기 삼거나 사례로 삼아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면 된다. 그것이 바로 삶이다. 삶을 살아가는 모든 이는 삶 앞에서 동등하면서 자유로워야 한다.
/
다만 이처럼 소중한 당신이 마냥 참는 삶을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 인내하고 견디는 삶도 괜찮다. 참지 않고 분출하는 삶도 괜찮다. 어떤 삶이든 행복을 소원한다. 다만 비정상적으로 버티지만 말아라.

/
우리 모두 배운 사람을 좋아한다. 여기서 말한 '배움'이 그다지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조금만 더 조심하고 조금만 더 남을 생각하는 마음, 말의 위력을 알고 남과 허투루 말을 섞지 않는 사람. 솔직함을 가장해 무례하게 굴지 않는 사람. 그런 의미에서 우리 모두 배운 사람이 되어야한다.

/
본질에 가까운 삶을 사는 것. 다른 사람들 입장에서 느리게 흘러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말아야 한다. 이 속도로 흘러가는 게 처지에 맞으면 그것은 합리적인 걸음이다.

/
나부터 행복해지는 법. 아주 쉽고 간단한 것들로 시작하면 된다. 바로 나의 삶 구석구석 예뻐해 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
사랑은 마음이면서 표현이기도 하다. 마음을 꺼내서 보여줄 수 없으니 표현이 필요한 것이다. 마음과 표현은 사랑하는 동안 항상 동행해야 한다.

*이전의 세상보다 좁혀지는 관계 속에서 나를 잊고 살다보면,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곤 한다. 모든 중심에는 내가 있다는 것을 잊지말고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며 떳떳하게 자신을 아끼며 살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의 행복은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으므로 나 자신이 만들어 가야하며 스스로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
아름다운 관계란 상호적인 마음의 교류이기에 홀로 일방적인 관계는 유지하기 힘들다.

조금 덜 아픈 사람이 조금 더 아픈 사람에게 손을 내밀어 전해주는 따스한 온기로 세상은 따뜻해진다. 내 마음을 참기만하지말고 제대로 표현하는 것도 관계에 도움이 된다. 가장 소중한 것을 지키는 노력은 결국 마음을 표현하고 서로의 삶을 자유롭게 바라보는 배려에서 시작되는 것일지 모르겠다.

둘러보면 오랜 인연을 맺어 끈끈하게 이어온 사람들.
잠시 인연의 끈에서 떨어져버린 사람들.
손을 이제 막 잡은 사람들..
모든 관계에서 완벽할 수는 없지만 서로를 소중하게 대하는 사람에게만큼은 정말 온 마음을 열어 아름다운 관계를 이어나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