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말 것 - 나를 잃지 않고 관계를 단단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김달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잃지 않고 관계를 단단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결국 상처주는 그 사람보다 내가 더 소중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작가의 이름부터 특이하다. 필명일지 본명일지 모르지만 '달'이라는 이름도 마음에 드는데 표지 달무늬 홀로그램 안에 자신의 이름을 넣었다.

젊은 작가들의 글을 읽다보면 이전의 나를 돌아보게 된다. 나이들어 겨우 알게되는 것들을 이미 알아버린 젊은 작가들처럼 다시 그 시간으로 돌아간다면 야무지게 나를 챙기며 사랑할 수 있을까?^^ 모든 문제의 해답은 나 자신이 행복해지는 데 있다고 생각하는 대한민국 대표 크리에이터라고 소개되어 있다.
사랑부터 이별까지, 살면서 마주치는 여러 어려움들을 겪으면서 힘들게 하나씩 배워가는 나와는 달리 명쾌하고 현실적인 조언과 해법을 선사하고 있다. 나는 현실적이기 보다는 낭만적이고 비현실적 꿈을 꾸어 왔던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사랑이 힘들어도 참는 것이라고 생각했고, 사람에 치이면 또 웃으면 된다고 생각했다. 사소한 일은 그냥 나만 넘기면 되니까 그 외에는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며 살았지만 나의 상처를 생각하는 건 남이 아니라 나였을 뿐이다.

여전히 부족한 내 마음을 챙기라는 의미인지
올해에는 유독 이런 종류의 책들이 내게 많이 온다. 경각심도 생기고 나를 챙기는 일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나의 존재를 오롯이 드러낼 수 있는 챙김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더 이상 상처받고 아파하지 말기를, 그런 사랑은 과감히 끊어낼 수 있어야 또 다른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왜 일찍 몰랐을까.. 누구때문에 힘들어하기 전에 서로 잃지 않고 아프지않게 살아가기 위해서 얼마큼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 것일까.
사랑하는 그 사람때문에 포기하고 있는 것이 나 자신이 아니기를 원해야했다. 언제난 나는 뒷전이고 우선은 나 아닌 다른 사람이었다.
이제부터라도 중요한 관계안에서 나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 다른 사람과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가치를 남들의 평가해 줄수는 없지만 어떤 세상이 만들어 놓은 기준에 비추어 나 자신이 초라해지게 느껴지는 순간, 나의 가치와 자존감은 터무니없이 바닥으로 밀려나게 된다.
그 끝에서야 비로소 한 계단씩 올라가며 자존감을 회복하고 나를 찾아가는 데 몇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당당해지는 연습이 필요했던 거다. 마음껏 나를 사랑해줄 사람이 있다면 울타리가 되었을 테지만 홀로 나를 인정할 수있기 까지 쉽지 않은 여정이었다.

류시화 작가의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라는 책에는 "어느 누구도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라는 문장이 나온다.
나를 사랑하는 것을 잘못 배워서일까, 나의 성정때문일까. 나를 먼저 챙기고 사랑하는것은 이기심이며 뭐든지 남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것이 결국 세상을 살아가는 법인줄 알았다.
좀 이기적이어도 되는 세상이었다.
이제서야 명확하게 알았다. 무조건 양보하고 희생하는 것이 온전한 사랑이 아니라는것을 이미 사랑이 지나고 나를 잃어버리고 나서야 말이다.

이제라도 나를 인정하고 살아가니 남들의 시선이나 평가는 중요치 않아졌다. 이것이 회복인지 나이들어 생긴 여유로움인지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가슴 졸이고 혼자 아파하는 시간이 확연히 줄어들었으니 다행이다.
그렇다고 다시 사랑하고 이별의 순간이 온다고 해도 아프지 않을 자신은 없다. 그저 최선을 다했으므로 후회가 없다는 말은 할 수 있을 것이다.

연애과 사랑, 그리고 이별을 비롯한 모든 관계 속에서의 만남이 쉬운 것들은 아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일이다.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이 나의 노력만으로 되는 일이 아닌, 불시에 일어나는 어처구니 없는 사고들도 있다. 그런 일들을 함께 해 나가는데 힘이 되어주는 사람을 잃지 않는 방법, 상처받지 않고 제대로 사랑하고 이별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속내들을 드러내도 작가의 언어들로 마음껏 조언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