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웬디 우드 지음, 김윤재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빗#습관의힘#웬디우드#다산북스
심리학과 뇌과학을 넘나드는
30년간 인간 행동 연구의 결정체

습관에 대한 연구와 보고서를 토대로 한 책들은 이미 충분하다. 읽고 난 후에 행동의 변화를 느끼는가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새해가 되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안좋은 습관은 끊으려고 누구나 도전을 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로 성취감에 사로잡혀 멈추지말자. 시작은 그냥 시작일 뿐이다. 습관이 자리 잡는 데에는 시작이 중요하기보다 지속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습관은 결코 애쓰지 않는다!
해빗 HABIT
-웬디 우드

우리의 인생은 이미 습관에 많은 것을 의존하고 있다. 습관은 가장 단순하고 성실한 삶의 일부이며, 우리는 이것을 활용할 수 있다 .
자신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누구나 삶은 팍팍하고 고달프다. 시도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쳐다보는 무의미한 행동부터 운동해야겠다는 마음 뿐 침대에 누워있는 버릇처럼 우리 삶의 안 좋은 습관을 몰아낼 수 있는 방법들을 인간의 내면과 뇌과학에 접근한 연구를 토대로 안내해준다.
인간의 의지력이란 한계에 부딪히게 마련이다. 내면에 간직하고 있는 습관의 힘을 끌어내는 습관의 과학에 대한 설명이 흥미로웠다.

올바른 습관을 들이려면 먼저 습관이 우리가 좌우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걸 깨달아야 한다. 의식이 깨어있는 시간 중 거의 절반 동안 인간의 뇌는 이른바 '습관 시스템'에 의존한다.
우리는 곧 '시작'보다 '지속'이, '탁월함'보다 '꾸준함'이 인간의 삶을 더 생산적이고 가치있게 만든다는 사실을 까달을 것이다.

변하려는 사람은 많은데 끝까지 지속하는 사람은 왜 적을까?
습관은 언제나 조용하게 내가 의식하지 못한 채로 이루어지기에 눈에 띄지 않는다.
좋은 습관은 우리의 행동을 지배한다. 습관은 이미 뿌리를 내린 행동으로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일이기에 쉽게 지속할 수 있다. 따라서 입력하지 않은 일들이 저절로 나오듯 원하는 습관을 올바르게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를 해놓고 그것이 습관화될 때까지 나의 일부로 만든다. 물론 여기까지가 어렵다. ^^;;
적당한 보상을 바로 해주며 재미와 함께 고취시킨다. 어떠한 보상없이도 작동한다면 그 행동은 습관화된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습관은 선악을 구분하지 않는다. 인생을 구원하는 습관도 파멸시키는 습관도 모두 우리의 선택에서 비롯한다. 평소 좋은 태도를 유지하고 몸에 각인시킨 사람이라면 급박한 상황에서도 언제나 올바른 행동을 반복할 수 있다. 습관은 마음대로 재단할 수 있거나 창의적이지는 않지만, 결국에는 우리를 목적지까지 인도한다. 좋은 습관은 늘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나역시 몇 년동안 수영하는 습관을 들이기까지 힘들었다. 아침마다 내 의지와의 전쟁이 있었지만 이기고 다녀오면 역시 운동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반대로 수영을 빼먹고 조금 더 집에서 쉬고난 날에는 하루를 허탕친 기분에 개운치가 않았다. 무조건 강습을 빠지지않는 것으로 루틴을 잡아 습관으로 이루니 날씨나 기분에 상관없이 월수금 10시에는 수영장으로 갔다.
다른 운동을 시작하면서 생활 패턴을 잠시 바꾸는 동안 수영을 쉬게되니 자유수영조차 가는 일이 쉽지않다. 습관은 정말 무섭다.ㅎㅎ 내가 다시 수영하는 습관을 잡기까지는 아마도 몇 주가 걸릴듯하다.^^;;; 평범한 우리가 나쁜 습관과 작별하고 좋은 습관을 길러 좀 더 알찬 삶을 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지식과 의지력이 해결책이 아니라면 도대체 무엇이 효과가 있다는 것일까?

지난치게 큰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
이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쿠르트 레빈

나의 습관들을 생각해 보았다. 고치고 싶은 습관과 다시 시도해보고 싶은 습관들.
애쓰지 않고도 자동화하기위해 해야 할 시간들과 그 이후의 변화 그리고 내가 얻게 되는 것들을 상상해보니 흡족해진다. 아직 시작을 한 것도 아닌데 ...
좋은 습관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하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