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책을 자주 접할 기회는 드물었다. 현대지성에서 '그리스어 완전 완역본'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구성했다. 책 자체는 가벼워서 들고 다니며 읽기 좋았다.

참된 진리 앞에서 죽음도 기쁘게 받아들인 정의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한권에 담았다. 그는 실용적이고 상대적인 지혜를 내세운 소피스트에 맞서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하며 질문과 대화로 사람들을 일깨운다.
그의 사상과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바라본 추종자들의 대화까지 고스란히 읽어볼 수 있었다.

서양철학에서 소크라테스를 빼놓고 그 어떤 사상도 논하기 어려울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죽음 앞에서 친구들과 그를 따르는 추종자들의 대화를 통해 그의 철학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책이다. 불경죄로 사형선고룰 받고 죽음에 이를 때까지 자신의 사상을 흔들림없이 지켜 나가며 서양 철학의 근간이 된 것을 제자 플라톤이 저술한 내용이다.

가장 친한 친구 클리톤이 사형을 앞두고 소크라테스의 감옥으로 찾아와 탈옥을 권하는 내용에 흔들림없이 정의롭지 못함을 논증하는 대화가 인상 깊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399년에 불경죄와 청년들을 부패시킨 죄로 고발되어 재판을 받았다. 나라가 믿는 신들이 아니라 아테네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새로운 잡신들을 믿는다는 고발에 대해 자신을 변호한 내용이다.

나는 일생동안 남들과 같은 평범한 삶을 살지 않았고, 돈버는 일, 가정을 돌보는 일, 장군이 되는 일, 인기 있는 웅변가가 되는 일처럼 많은 사람이 추구하는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나는 모든 공직은 물론이고 이 나라에서 벌어지는 정치적인 음모나 결사에도 관심이 없었습니다. 나는 자신이 실제로 정직하고 올곧아서 그런 일들에 관여했다가는 살아남을 수 없으리라 생각했습니다. 나는 여러분 각자에게 최대한 도움을 주려고 여러분을 일일이 개인적으로 만났습니다.
지혜롭지 않으면서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내가 집요하게 질문하여 그것이 과연 사실인지를 밝혀나가는 것은 그들에게 즐거운 일입니다.

이제는 떠날 시간이 되었습니다.
나는 죽기위해 떠나고
여러분은 살기 위해 떠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나은 곳을 향해 가고 있는지는
오직 신외에는 아무도 모릅니다.

크리톤:소크라테스의 절친
사형집행 날을 코앞애 두고 소크라테스를 찾아와 탈옥을 권유하는 친구 클리톤에게 탈옥을 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친구를 잃고 싶지 않은 간절함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친구의 진실함을 알기에 돈을 들여서라도 구해내고 싶은 마음은 탈옥까지 감행하도록 소크라테스를 종용한다. 목숨을 구할 방도가 있음에도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버리려는 소크라테스에게 가정과 자식을 키우라는 마음까지 들추어 용기를 내라고 권고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선택의 기로에 서게된다. 더구나 목숨을 담보로 억울하게 감옥에 있는 소크라테스를 바라보는 크리톤의 마음은 오직 친구밖에 안보인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어떤 운명 앞에서든 자신이 지켜왔던 원칙을 배척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전이나 지금이나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일뿐 아니라 여전히 소중하게 여기는 자신만의 원칙을 지키려는 타당함은 어떤 위협에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확신이다.

하지만 이보시게, 놀라운 사람아. 그럼에도 우리가 방금 도출해 낸 원칙은 내게는 여전히 변함없이 옳아 보이네.
게다가 우리는 "그저 사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사는 것"이라는 말이 우리에게 여전히 타당한지 그렇지 않은지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제대로 산다는 것이란 명예롭게 정의롭게 산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라는 말도 우리에게 여전히 타당한가?

파이돈​
소크라테스의 생애 마지막 순간, 소크라테스와 그의 친구, 추종자들이 모여 '영혼불멸'이라는 주제로 대화를 나눈다.
이 책 중에 꽤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이들의 대화에서 죽음은 재앙이 아닌 복으로 여기고 기쁜 마음으로 죽음을 맞는다.
그동안 궁금했던 소크라테스의 변론과 향연 등의 플라톤의 대화편을 서평단 덕분에 읽게 되어 개인적으로 심오한 논쟁이 쉽지 않았지만 색다른 영역을 엿볼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 지혜를 펼치고 깨닫게 하는 과정이 일반화된 우리의 사고를 뒤집어 생각하게 만든다. 이런 것이 철학이고 변증법적 논증인가 싶어서 빠져들었다. 입력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