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구름이었다 시인수첩 시인선 26
방수진 지음 / 문학수첩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름이었다가 비였다가
문이었다가 등받이였다가
통로였다가 벽이었다가
선이었다가 점이었다가
너였다가 점이었다가
너였다가 나였다가
한때는
당신도
그리고
나도.

한때 구름이었다-방수진

시집을 손에 집어들고 한편씩 내려 읽을 때
조용히 속으로 읊조리기도 하고
눈으로 따라 읽기도 하고
마음으로 속삭여 보기도 한다.

새로 등단한 시인의 현대시들은 기존에 감성적인 시라는 틀에 사로 잡히지 않고 자유롭게 쓰다보니 이해하기 어려운 언어들도 많다. 때로는 감정이입도 안되고 어렵고 복잡한 사상과 이념을 혼돈으로 어지럽기도 한다. 왜냐하면 난 시인의 마음을 모르니까...^^;;
이해하기 싫은게 아니라 어렵거나 동떨어진 사물을 서로 다르게 보며 각자의 서사가 다를 뿐이겠지만.

방수진 시인의 시집은 다행히도 나의 감성과 얼핏 비슷한 점이 많았다. 무엇보다 비와 구름의 시로 책을 열었다. 요즘따라 가을 하늘에 시시각각 변하는 구름 보는 재미에 쏙 빠져들었는데 이 시집이 내 손안에 들어오게 되어 기뻤다^.^
구름이었다가 다시 파란 하늘만 남기는 구름은 비로도 떨어진다. 시인은 구름의 수평과 수직의 움직임 상승과 허강에 따라 달라지는 형상대로 느낌대로 시상과 시의 소재를 달리해서 4부로 나누었다. 내 생각엔 인생의 사계절로 나누었나 하는 생각으로 일축되었다. 1부에서는 구름과 비의 생성의 느낌이 강했다면 2부는 열정이 넘치는 여름격인 소년이 등장한다. 자라고 이방인으로서의 소년. 3부로 가니 낙엽과 포도알이 나오고 4부에서는 죽음이 드리워진 병실과 중환자실이 나온다. 제목만으로 내 마음대로 유추해 본것이지만~^^;

시어들은 대체로 어지럽지 않아 읽기 편했다. 의외로 우리가 아는 행과 연으로 나누지 않은 산문시가 대부분이다.
공백을 나타내는 <도넛이론>의 시와 <영영>
<이등분을 위하여>이 인상적이다.

이등분을 위하여​

젓사락은 본래 평등했다 평등한 것은 잘 쓰러지지 않는다 하지만 식탁 모서리에 굵은 부분을 탁-하고 치는 순간, 젓가락은 고르지 못한 모습으로 많이 가진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이 된다 평등하지 않은 것은 종종 고기를 집지 못하기도 하고 면발을 놓치기도 한다
전봇대 앞에서 유난히 자주 삐걱대는 나의 두 다리는 누가 쪼개었는가.......(중략)
나는 이등분이 되지 못한 두 다리를 이끌고 삐걱거린다 난 내리치는 전봇대 옆을 미끄러지는 면발처럼 빠져나온다 삐걱-삐걱- 다시 나를 세게 내리쳐 줄 사람을 위해. 이등분을 위하여

나무 젓가락이나 쌍쌍바를 쪼개어 본 자만이 아는 기분은 뭘까?^^
그렇다고 내 두 다리를 견주어 생각해본 적은 없었다. 시인의 시선은 탁월한 무엇이 있나보다.

별안간 바위를 깨부수고 뛰어오르는 새 있다 나를 베어물고 달아나는 당신 있다 영영 떠난 자리 사라진 자리 한 계절이 다 가도록 마르지 않는 하루가 있다.-
영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