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내려와 들꽃이 된 곳
박일문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 못드는 밤이거든
밤하늘을 바라다 보세요.
거기 그 자리에
그대의 별이 빛나고 있을테니..

내가 사랑하는 별과 들꽃이 선명하게 박힌 책 제목부터 맘을 설레게 했다.
일상의 치열함을 뒤로 하고 지리산 자락
하늘내 들꽃마을에서 생활하며 적은 박일문 작가의 산문집. 이토록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이라면 내가 미처 알지도 못하는 깊은 곳에서부터 내쉬는 들숨과 날숨이 얼마나 평안할 지 가늠이 되지 않는다.

분명한 것은 그 형언할 수 없는 하늘의 별이 맞닿아 쏟아지고 들꽃이 천지에 흩뿌린 곳의 사계절이 담겨있어 무척이나 부럽다는 점이다.

내가 꿈꾸는 삶을 고스란히 담아놓은 일상글을 보나 나도 한번은 이렇게 살고 싶다.
아침과 밤이 매일 다르게 전하는 그 숲에서
자연과 하나되는 삶을 꿈꿔보게 되는 책이다.

자연 속에서 호젓하게 살아가는 시골의 조금은 촌스러운 이야기를 담았다. 나무와 새, 꽃과 별과 달, 그리고 강아지와 염소, 가족과 여행....

지리산 자락의 하늘과 가까운 마을이라 그런지 별이 쏟아져 내린다는 표현이 뭔지 알 것 같은 사진이다. 밤하늘에 별이 저토록 많이 있다는 것을 언제쯤 올려다 볼 수 있을까.

문득 윤동주님의 <별 헤는 밤>이 생각나는 광경이다. 그저 아름답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 숱한 풍경들에 넋을 놓는다.
강아지가 사계절을 맞으며 개의 모습을 갖추는 사진들도 멋스럽다. 하늘내들꽃마을의 스타가 된 반려견 '달' '산' '강'과 금강 상류 산책 길의 사진도 너무 멋지다.

하늘의 별들이 정말 들꽃이 되었을까 싶을 정도로 그 모양과 아름다움이 닮았다.
민들레며 산딸기, 도라지, 산수국, 접시꽃, 홍도화, 매발톱, 산목련, 돌매화나무...

책 뒷부분에는 몽골과 네팔 등 히말라야 산을 여행하고 담은 사진과 글도 있고 자작시 몇 편도 함께 실었다.
그 중에 <딸꾹질>이란 시가 인상적이다.^^

딸꾹질

딸꾹딸꾹
급하게 먹지 말라고
세상을 날로 먹지 말라고
횡경막을 울려 보내는
태초의 보디랭귀지
딸꾹딸꾹
가끔은 뒤로 돌아보며 살라는
신의 모스 부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