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아웃사이더의 심리학
다니엘 스미스 지음, 김현경 옮김 / 마리서사(마리書舍)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평소 사람들의 내면이나 심리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 이야기를 하다보면 차차 알게되는 부분을 굳이 심리학적으로 파헤치고 싶은 욕구가 없었던 것 같다. 사람 속내에 감추고 있는 자아에 대해 좀 더 깊은 관심을 가졌다면 나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남에게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살았을까?^^

프로이트:아웃사이더의 심리학

-다니엘 스미스

심리학 혹은 정신분석을 공부해 보지 않은 사람도 익히 들어서 알고 있는 이름 프로이트.

이 책은 프로이트가 태어난 가정환경부터 정신 분석학의 아버지가 되기까지의 전 생애를 다루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길게 늘어뜨린 전기문이 아니라 짧은 메세지와 곁들여 그에 대한 간결한 핵심을 제시하는 형식을 담고 있다.

그는 다름 아닌 '정신분석'이라는 단어를 창안했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르시시즘, 에고, 이드, 리비도, 죽음에 대한 소망, 항문기를 논했다.

역사 속에서 대담한 성취를 이룬 다른 위인들과 마찬가지로, 프로이트는 재능, 야망, 폭넓은 청중과 소통하는 능력의 강력한 조화를 갖추고 있었다.

p.47

프로이트 인생에서의 여러가지 이슈와 정신분석학 이론들을 여러가지 예시를 들며 설명한다. 그리고 그가 환자를 치료한 정신 분석학 사례 연구를 첨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프로이트가 아웃사이더의 위치를 즐겼다고 보기는 어렵다. 가난때문에 충분한 돈을 벌고 싶은 욕망을 갖게 되었고 반유대주의에는 늘 분노한 유대인이었다. 그는 아웃사이더의 지위를 이용하여 당대의 사회가 받아들인 아이디어들을 과감하게 비평하고 진정으로 기괴한 방식을 실험했다.

​그러면 어째서 『꿈의 해석』이 그토록 중요한 텍스트가 되었을까? 가장 근본 적인 이유는, 우리가 깊은 잠에 빠져 우리의 의식적인 정신이 쉬고 있을 때 발생하는 꿈이 무의식의 반영이라는 과학적인 근거를 처음으로 설득력 있게 주장한(분명하게 논란을 일으킨) 사람이 프로이트이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꿈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최초의 기본 원칙들을 내놓아, 이전에는 무질서만이 만연했던 곳에 일종의 질서를 부여했다.
p.81

몰랐던 이론에 대해 접근해 보는 일은 새로운 학문에 눈뜨게 한다. 정신분석운동에 프로이트 주변에 있는 인물들에 대한 소개도 흥미로웠다.

프로이트와 카를 아브라함, 알프레트 아들러, 오토 랑크, 한스 작스, 카를 융, 빌헬름 슈레텔 등의 이름을 알게 된 것도 큰 수확이다.

입장과 견해차이는 있었으나 접근방식은 프로이트 사상과 자연스레 겹친 카를 융.
그리고 융을 후계자로 점찍었던 프로이트.

두 거장의 분열은 개인적으로 고통이었으나 각자 독특한 방법론을 제시해줌으로써 세상에는 이득과 축복이었다.

프로이트와 융의 관계는 강의나 책을 통해 흘려들었던 부분을 이 책을 읽으며 자세히 짚고 넘어갈 수 있어서 내게는 흡족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