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계급의 아이들,
그리고 그보다는 정도가 덜하지만,
중간계급의 아이들을
학업 과정 내내 학교에서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교육 체계의 진짜 기능은 무엇일까?"
"진짜 기능!" 확실하다. 부인할 수 없다. 어머니가 온당한견해를 내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 대한 자신의직관을 포기하지 않으려고 했던 와이드먼처럼, 나는 학교 체계가 우리 눈앞에서 작동하는 모습 속에서 진정 사악한 기계를 보지 않을 수 없다.
민중 계급의 아이들을 배척하고,
계급적 우위 및 직업이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차별적인 접근 기회를 영속화하고 정당화하는 것. - P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