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모르는 건 슬픔이 됩니다
히토쓰바시대학교 사회학부 가토 게이키 세미나 지음, 김혜영 옮김, 가토 게이키 감수 / 해피북스투유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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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책을 발굴해서 한국에도 발간해줘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나오는 책들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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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모르는 건 슬픔이 됩니다
히토쓰바시대학교 사회학부 가토 게이키 세미나 지음, 김혜영 옮김, 가토 게이키 감수 / 해피북스투유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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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만 봤을 때에는 무슨 내용일까 궁금했는데, 일본대학생이 한일관계에 대해 쓴 책이라고 하니 꼭 읽어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모르는 건 슬픔이 된다니.. 받고 나서 보니 몇 년 전에 일본에서 나온 책이었고 이번에 한국에서 번역되어 출간되었다. 2020년 히토쓰바시대학교의 사회학부에서 진행한 세미나에서 일본인 대학생들과 한국인 대학생이 나눈 이야기들과 각자가 공부한 한일역사에 대해 나오는 책인데, 한국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대학생이면 당연히 한국어학과 학생이겠거니 했는데 사회학부 학부생들이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었고 그들이 위안부, 군함도, 일제강점기, 독도 등 한국에 대해 배운 것 들과 왜 일본은 한국과 사이가 안 좋은지 질문하고 답을 찾는 책이었다.



평소에 여러가지 이슈로 뉴스를 접하다보면 일본 사람들은 어느정도의 역사 교육을 받는지 궁금했는데 어느 정도 이해가 갔고, 그에 반해 이렇게 연구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대학생들이 있다는 것에 어느 정도 희망이 보였다. 어떤 구절에서는 사이다를 마신 듯한 느낌도 받을 수 있었다. 

p.29 하지만 '한반'이든 '친한'이든 일본인이 한국인과 역사 인식이 같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공통된 역사인식을 공유하지 않는 한, 한국인과 일본인이 허물없는 사이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 아닐까. 


p.50 이렇게 생각해보면 '사죄'와 '해결'이란 일시적인 사죄나 배상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계속해서 사죄의 뜻을 밝히고 '해결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자세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즉 '사죄'와 '해결'은 점이 아니라 선이다. 그러므로 사실과 법적 책임조차 충분히 인정하지 않고 있는 현재로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결코 해결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p.233 안타깝지만 일본 사회에는 연구 성과를 무시하고 역사 사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문제점을 깨닫는데에도 이 책을 활용해 주기를 바란다. 

위안부, 군함도, 일제강점기, 독도에 대해 나도 좀 더 알게되었고, 일본사람들보다 더 무지했다는 것에 부끄러워졌다. 며칠 전 아이와 서울역에 갔다가 강우규 의사의 동상을 보고 누구인지 정확히 설명해 주지 못했는데 이 책에서 다시 한 번 만날 수 있었다. 아이에게 다시 잘 설명해 주어야 겠다. 


이 책이 21년에 일본에서 나왔을 때 어떤 제목으로 출간되었고, 또 얼마나 읽혔을지 궁금하다. 많은 책들 중에서 다시 우리나라에 번역되어 출간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들었다. 3년이 지난 지금, 일본인들의 인식이 조금 더 나아졌을까 궁금하다. 이 책의 저자들은 지금은 다들 뭐하고 계신지도 궁금하다. 이 책이 많이 팔려서 저자들이 한국에서 북토크를 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p.192 그는 일본의 역사와 차별에 대해 '일본인으로서 면목 없다'라고 사과하기보다 함께 차별에 맞서주기를 바란다고 부탁했다. 물론 무지로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니 무지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단순히 일본인이 가해 역사를 반성하는데서 그친다면, 피해자의 존엄을 지키거나 차별을 없앨 수는 없다는 당연한 사실을 깨달았다. 

p.212 피해자를 이해하는 행위에 끝이란 없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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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질 수 있는 생각 - 소프트커버 보급판
이수지 지음 / 비룡소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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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지 작가님은 2022년에 아동 문학 노벨상 격인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셨을 때 처음 알게되었고 <여름이 온다> 의 들어가는 말 ‘내가 어릴 적, 항상 음악을 켜 두신 엄마께’ 를 읽고 어떻게 자라셨을지 무척 궁금했다. 마침 작가님의 에세이가 출간되었고, 한 책방 사장님께서 올해의 에세이라고 추천하셔서 기대가 무척 되었다. 


이 책을 읽기 전 도서관에서 가서 이수지 작가님의 그림책들을 찾아보았는데 글이 없는 그림책이 많았다. 아이들에게 그림책 읽어줄 때 글 없는 책은 내가 재미없어서 잘 안읽어주게되서 외국인 작가의 글이 담기고 이수지 작가님이 그림을 그린 책을 두 권 빌려왔다. <이렇게멋진날> , <우리다시언젠가꼭> 이 두권의 책도 참 좋았지만, 글이없는 그림책에 관해 작가님이 언급한 부분을 읽으며 글이 없는 책은 독자들이 좀 더 개입해서 적극적으로 읽는 책이란 것을 알았다. ‘이야기가 나에게 읽는 책’ . 귀찮다고 하지말고 좀 더 유심히 내 이야기를 끌어내줄 책들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에세이 중간중간에 담겨있는 작가님의 유머러스함도 참 좋았다. 할머니의 선물이라고 하셨는데.. 그것도 참 부러웠다. 


엄마가 아이 둘 돌봄하며 작업 하는 애환에 대해서도 무척 공감하며 읽었는데.. 작가님의 작업에 비할 수는 없지만 나도 책을 읽고 리뷰라는 것을 쓰고 싶은데... 리뷰 좀 쓸라하면 똥기저귀 갈아야 하고.. 밥 해줘야 하고.. 약 타 줘야 하고.. 남편 눈치 보이고.. 이 부분에서는 돌고래 출판사에서 나온 <돌봄과작업> 의 엄마들도 떠올랐다. 아, <쓰지못한몸으로잠이들었다> 도... 

작가님의 그림책들 비하인드 스토리가 많아서 작가님의 책들도 무척 궁금하고 그 외에 꼭 챙겨읽어봐야 할 그림책들도 많이 알게되었다. 타나호번의 작품들도, 마쓰이 다다시, 유리 슐레비츠 의 <그림으로 글쓰기 > 도 궁금해졌다. 


공감되는 부분, 재미있던 부분, 다시 찾아봐야 할 부분 들에 플래그를 붙였더니 덕지덕지 .. 타이핑을 할 수 없을 만큼이 되어서 그냥 한문장만 남기려고 한다. 그림책, 엄마, 작업, 예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p.57 사람들은 스쳐 지나가면서 서로의 삶에 영향을 끼친다. 어쩌면 '어른'은, 우연히 자기 바로 앞에 선 작은 영혼에게 그때 당면한 최선을 다해 주는 사람,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일을 계속하는 모습을 그저 보여주는 사람일지 모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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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둔주의 - 혼자인 게 좋지만 버림받는 건 두려웠습니다
김도영 지음 / 꿈공장 플러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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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님의 인생을 통해 저를 돌아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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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둔주의 - 혼자인 게 좋지만 버림받는 건 두려웠습니다
김도영 지음 / 꿈공장 플러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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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청소년 4년, 은둔형 외톨이로 6년을 보내고 지금은 아픈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심리상담가로 살고 계신 김도영 작가님의 자전적 에세이.

내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엔.. 학교 밖 청소년이 경기도엔 9만 명이 넘고 전국엔 30만 명이 넘을 것이라고 한다. 무시할 수 없는 수치같다. 지금도 하루하루 힘들게 살고 있을 아이들.. 책 #딸이조용히무너져있었다 도 떠올랐다. 김현아 작가님의 딸도 이렇게 힘든 시간을 보냈겠지..

심리 상담소에 방문한 작가님이 심리상담가에게 이야기하듯이 독자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내가 마냥 심리상담가가 된 것 마냥 작가님의 이야기에 경청하게 되는데.. ‘만약 내 아이가 자신만의 동굴속에 갇혀 몇 년 간 은둔 하며 자기 자신을 갉아먹고있다면.. ’ 엄마의 입장이 되어 아픈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가 작가님이 이 동굴 에서 나오면서 노력했던 이야기들에 나도 무언가를 해봐야지!! 한국사 공부해봐야지! JLPT 준비해봐야지! 하다가 결국은 나도 나를 좀 인정해 줘야지!!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인가!! 나를 미워 하는 내 자신을 마주하게 되었다.

작가님이 터널을 지나 빛을 봤을 때 한번 울고 작가님이 아이를 위한 최고의 선물은 서로의 배우자를 사랑해주라는 의미로 말씀하신 부분에서 나는 '내가 나를 사랑해주세요' 라고 해석하고 갑자기 눈물을 펑펑 흘렸다. 나는 나를 너무도 미워하고 있었던 것 같다..

작가님의 이전 책들도 꼭 찾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학교 밖 청소년 수치를 보고 마음 아픈 걸로 끝나지만 작가님이 이렇게 책을 내 주셔서 청소년들에게도 가닿아 실제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 작가님이 이야기를 글로 써주셔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무언가를 시작하기엔 늦었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함께 읽자고 권하고싶다.

p.27 누군가의 아들에게 밥을 차려주고 빨래를 대신해 주느라 정작 자신의 아들은 양육의 부재를 겪는 잔인한 현실. 하지만 그렇게 해야지만 집 월세를 메꿀 수 있는 그 현실에 대고 더 이상 치기 어린 불평만 쏘아댈 순 없었습니다.

p.68 어느 순간 저 역시도 "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않은 놈이 뭘 할 수 있겠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그러자 "너 어떻게 살래?"라며 제 열등감을 이끌던 사람들이 이제는 "그렇게 피해의식이 있어서 어떻게 살래?" 라고 말을 비틀더군요.

p.114 하지만 엄마는 힘이 셌던 것이 아니라 마른 수건에 물기를 빼내듯 온몸을 쥐어짜 냈던 것이었습니다.

p.130 저는 이 험난한 세상을 살기위해서는 엄청난 포부와 계획이 있어야 하는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엄청난 포부와 계획을 세우느라 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그저 현재, 당장에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머릿속에 대단한 계획과 포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현재를 부단히 살아내는 사람들이 훨씬 더 크고 위대하다는 걸, 저는 확실히 목격했습니다.

p.155 인간은 조언과 훈계보다 인정과 격려 속에서 더 많이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

p.180 우리는 실수하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인간은 실수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비로소 성장을 하게 됩니다. 걷는 법을 배우기 위해 우리는 얼마나 많이 넘어졌을까요. 인간이기에 실수하는 것이고 인간이기에 실수를 인정합니다. 그 과정에서 지혜를 배우고 더 나은길로 나아가는 것이겠죠. 우리 새로운 일을 도전하기로 해요. 그리고 멋진 실수를 합시다.

p.201 요리를 할 때 맹물에 재료를 넣으면 너무 밋밋하잖아요. 우울 한 스푼, 좌절 한 스푼, 실패 한 스푼, 그것이 한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가 되고 이야기가 되고 역사로 이어지는 것이겠지요.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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