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 그림책 100 - 아이의 국어 실력을 키우는 가장 심플하고 쉬운 독서 교육법
민경효 지음 / 브리드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저자는 15년 차 현직 초등 교사이자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다. 교육 현장과 양육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해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대학원에서 초기문해력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며 그림책으로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10년 이상 쌓아온 그림책에 대한 교육 경험과 문해력에 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요즘 아이들은 영아기부터 각종 전자 미디어에 빈번히 노출되다 보니 즉각적인 반응과 재미를 유발하는 매체에 중독돼 있다. 짧고 흥미 위주의 영상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결과, 집중력과 인내심이 필요한 활자를 읽어 정보를 흡수해야 하는 상황은 힘들어한다. 이런 악순환은 학령기에 접어든 아이들의 기초 학습 능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저자는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독해력, 어휘력, 배경지식, 비판적 사고력, 유창성, 음운 인식 능력,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을 언급하며 각 요소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소개한다. 더불어 언제부터 언제까지 읽을지, 공감력 높이는 법, 읽기 루틴 정하기, 질문 방법, 문해력 환경 만드는 법, 책과 더 풍부하게 만나는 법, 고전 그림책, 다독과 속독보다 깊이 읽기 등 지도에 따른 궁금한 점에 대한 답변도 실어두었다.
또한, 각 그림책에는 키워드, 내용, 읽기 및 대화 가이드를 소개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소재의 그림책부터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다음 9권의 책을 강력 추천한다. 백희나, 신선미, 안녕달, 이수지, 요시타케 신스케, 스즈키 노리타케, 사토 와키코, 존 버닝햄, 피터 H. 레이놀즈, 모리스 샌닥, 피터 브라운, 앤서니 브라운과 같이 팬층이 두터운 유명 작가들의 재밌고 친숙한 작품이 많아 소개된 책들은 꼭 읽어보길 권한다.

작은 책 한 권으로 만나는 다양한 세상을 통해 문해력 향상은 물론 사고력과 공감 능력을 길러 내면을 단단히 다지고 올바른 인성까지 함양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이면서 경제적인 유초등 언어 교육의 출발점은 역시 그림책만한 게 없는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