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몰입 확장판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ㅣ 몰입
황농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5월
평점 :

황농문 교수의 저서 '몰입'이 2007년에 출간된 후 이듬해 대한민국 경영인이 뽑은 '최고의 경제경영서 TOP5', 대한민국 서점 선정 '올해의 책'에 선정됐으며, 2011년 '시사IN' 선정 '명사 추천 도서' 등 각계각층의 추천도서로 회자되었다. 그 후 '몰입, 두 번째 이야기', '저절로 몸에 새겨지는 몰입 영어', '슬로싱킹', '공부하는 힘' 등 다른 저서를 통해서도 자기 계발의 견인 역할을 해주었다. 몰입 출간 17년 만에 '몰입 확장판'이 출간됐는데, 이번 도서에서는 몰입을 통해 획기적인 변화를 체험한 다양한 사례와 실천 방안, 뇌과학 지식, 변화한 시대상 등이 보강됐다.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고도의 집중 상태로 가는 행위다. 위기감이나 즐거움과 같은 목적은 몰입을 촉진한다. 물론 무언가에 쫓기는 상황에 몰려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수동적인 몰입보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기대감과 즐거움을 느끼며 몰두하는 능동적인 몰입이 바람직하다. 이때는 베타엔도르핀이 분비돼 스트레스가 줄고 행복감이 증진된다. 단순한 흥미와 쾌락을 위한 몰입은 중독으로 이어져 뇌 손상을 야기하기도 한다.
정보 통신과 첨단과학 기술로 인해 점차 몰입이 힘든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삶을 원하는 방향으로 보다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해답이 바로 '몰입'에 있다. 우리의 삶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궁극적으로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해 '몰입'이 필요하다.
정해진 루트를 따라 정해진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깊이 생각하면서 원리를 터득하고 응용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은 몰입을 통해 가능하다. 이 과정을 통해 인내와 끈기는 물론,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과 자신감도 증진된다. 이런 작은 경험들이 누적되면 삶에서 큰 어려움과 부딪쳤을 때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헤쳐나갈 수 있는 용기와 믿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몰입을 위한 방법으로는 약한 몰입과 강한 몰입으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실천해 갈 수 있으며, 일상에 적용 가능한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점을 조언한다.
4. 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 8. 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p.271 |
곰곰이 생각해 보면 하루에 유의미하게 쓰이는 시간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다. 반복적인 일상에 무기력과 따분함에 쉼표를 찍고, 우선순위와 목표를 향해 강도 높게 집중하며 매일을 밀도 있게 보낼 수 있는 동력이 돼준 '몰입', 몇 번 더 반복해서 정독하고 싶은 자기 계발서다.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