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 붙는 중국어 독학 첫걸음 - 발음부터 회화를 입에 착! HSK 시험까지 한 번에 착!, 개정판 ㅣ 착! 붙는 외국어 시리즈
허은진.츠징위 지음 / 시사중국어사(시사에듀케이션) / 2024년 3월
평점 :

언어를 배우기 시작할 때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기 좋은 자료는 역시 입문 회화 교재 같다. 간단한 회화문을 통해 단어, 문법, 발음, 독해를 올인원으로 접할 수 있어 언어의 특징을 알 수 있다. 간단한 인사말부터 상황에 적합한 표현들을 익히면서 어린아이처럼 더듬더듬 말해 보고 한두 문장씩 표현해 볼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날수록 재미와 기쁨도 커진다.
이 책은 중국어 독학 교재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많았던 시사중국어사 입문 교재로 올해 새롭게 개정판이 출간됐다. 두툼한 분량에서 알 수 있듯 입문자를 위한 종합선물세트가 가득하다. 이 책이 마음에 드는 이유 중 하나는 교재를 통해 중국어 능력 시험인 HSK 1,2급까지 대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시험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언어 학습에 추진력이 될 수 있다. 1급은 가장 쉬운 첫 번째 급수로 200점 만점에 120점 이상 합격으로, 교재에 HSK 1, 2급의 미니 모의고사가 수록돼 있어 학습 완료 후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짤막한 이야기를 통해 내용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스토리 읽기도 제공된다.
중국어 학습에 있어 간과할 수 없는 게 바로 한자다! HSK 1급 필수 어휘 간체자 쓰기북이 제공돼 총 150개의 단어를 쓰고 읽으면서 기본 어휘를 익힐 수 있다.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동영상 강의와 단어 암기 동영상도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학습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영상 강의, 원어민 MP3, 팟캐스트 듣기 모두 각 페이지에서 QR 코드를 찍어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본문은 짤막한 네 문장으로 어법을 익히고, 해석 없이 연결된 회화를 통해 복습해 볼 수 있다. 음원을 들으면서 빈칸을 채워보며 스피킹을 연습할 수 있고, 좀 더 다양한 단어와 문형을 통해 확장할 수 있다. 연습문제 풀이에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가 종합적으로 포함된 점과 중국 문화와 관련된 읽을거리 수록도 매우 마음에 든다. 본문에도 간체자 쓰기가 제공된다.
분량의 중반까지는 한국어 발음이 기재해 두고 그 이후에는 의지하지 않도록 삭제한 점이나 중간중간 복습할 수 있도록 배치한 구성, 컬러풀한 삽화까지 더할 나위 없다. 중국어 독학 첫걸음과 함께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네 영역의 균형있는 향상을 기대해 본다.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