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내과 의사이자 발달 뇌과학 및 MRI 진단 전문가인 그는 MRI를 통해 1만여 명의 다양한 분야에 종사한 사람들의 뇌를 진단하고 치료한 결과를 토대로 뇌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병원에서 실제 환자들을 위한 치료법으로 활용되는 명상들이며 효과가 입증돼 더욱 신뢰가 간다.
뇌과학 명상의 효과로는 신경세포가 밀집한 '피질'과 신경섬유가 다발로 모인 '백질'이 모두 넓어지며 발달하는 것은 물론 신경세포가 활성화된다. 또한, 이런 뇌 가지의 균형이 잡혀 감정을 조절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다.
뇌과학 명상에서도 역시 호흡을 중요하게 여긴다. 저자는 '긴 호흡'을 추천하는데 코로 들이쉰 다음 입으로 천천히 내쉬는 것이다. 들이마시는 데 약 1~2초, 내쉬는 데 약 10~20초, 1분에 3~4번 정도 반복하는 것을 권한다.
더불어 보는 힘을 기르는 명상 다섯 가지, 기억력 향상 명상 다섯 가지, 유연한 뇌를 만드는 명상 네 가지, 전환 스위치를 만드는 명상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모두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적은 시간을 투자해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내가 아니라'뇌'가 문제였다.
뇌에는 주요한 여덟 가지 영역이 있다. 매일 일어나는 사건이나 경험·정보를 축적하는 기억계, 눈으로 본 정보를 모아두는 시각계, 희로애락을 관장하는 감정계, 사고·판단·선택을 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사고계, 뇌에 들어온 정보를 이해하고 정리해 직관과 기지를 생성하는 이해계, 귀로 들은 말이나 소리와 관련된 청각계, 커뮤니케이션과 관계된 전달계, 역동적 사고를 하며 몸을 움직일 때 관련된 운동계가 그것이다.
뇌과학 명상을 통해 이런 뇌의 다양한 영역을 조절하고,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책에 안내된 명상을 몇 가지 소개해 본다.
보는 힘을 기르는 명상 1
<사진 속에 내가 있다고 상상하기>
[명상 효과]
고정관념이 없어지고 사물을 보는 시선이 자유로워진다. 자신의 위치를 바꾸어 상상하며 말해보면서 시야가 넓어지고, 사물을 다각도로 파악할 수 있다. 상상은 뇌를 바꾼다.
[명상 방법]
1. 다양한 사진 중 한 장을 골라 자세히 살펴본다.
2. 사진에 보이는 것을 말해 본다.
3. 사진 속에 자신이 있다고 상상한 후 보이는 것을 말해 본다. 구름 위에서 내려다 본 풍경, 바닷속에서 보이는 것, 바위 위에 서있는 기분 등 다양하게 상상해 말해 본다.
보는 힘을 기르는 명상 2 <촛불 바라보기>
[명상 효과]
빛 바라보기를 통해 뇌의 혈류와 산소 소비량을 증가시키며 뇌파를 자극하고, 뇌의 시각계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명상 방법]
1. 양초나 아로마 향초를 준비한 후 불을 붙인다.
2. 천천히, 길게 호흡하면서 불꽃을 응시한다.
기억력을 높이는 명상
<불쾌한 기억 담아놓는 상자>
[명상 효과]
마음에 상처로 남은 불쾌한 기억에 끌려다니지 않는다.
[명상 방법]
1. 지금까지 경험한 불쾌한 기억을 떠올린다.
2. '불쾌한 기억 상자'가 있다고 상상한다.
3. 불쾌한 기억을 상자에 넣고 열쇠를 잠근다.
4. 불쾌한 기억 상자를 머릿속 깊숙한 곳에 넣는 모습을 상상한다.
주의를 분산하고 마음을 현혹하는 것들이 가득한 환경에서 명상을 통해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갖고, 뇌의 기능까지 개선할 수 있어 유용해 보인다.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이 소개돼 모두 주기적으로 실행해야겠다.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