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영학 필독서 50 필독서 시리즈 10
톰 버틀러 보던 지음, 강성실 옮김 / 센시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표적인 경영학 필독서를 50권 엄선해 소개한 '세계 경영학 필독서 50'. 철학, 경제학, 심리학 등 50권의 고전 시리즈로 저명한 작가이자 큐레이터 톰버틀러 보던의 저서다. 전작 '세계 경제학 필독서 50'은 2018년 북미 최고의 출판 시상식인 엑시엄 비즈니스 북어워드에서 비즈니스 레퍼런스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이 책의 첫 번째 시리즈인 '세계 자기계발 필독서 50'은 2004년 미국 벤저민 플랭클린상을 수상하며 미국 주간지 '포워드' 선정 '올해의 책'이 되었다. 그동안 관심 밖의 분야라 등한 시 했지만, 이제 슬슬 한두 권씩 접해 보고 싶어 읽고 싶은 도서 목록에 추가해 두었다.

'기업가 정신과 경영 철학, 경영 전략과 혁신, 경영과 조직, 마케팅과 고객 이해, 경영자 역량과 리더십' 총 5부로 분류해 각 10권씩 소개한다. 한 권씩 소개가 끝나면 함께 읽으면 좋을 책과 부록에 또 다른 경영학 명저 50권 목록도 소개하고 있다.


수많은 경영서 중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경영 필독서가 이 한 권에 집약돼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영자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들이 중시한 가치, 효율적인 운영 방법, 인간 관리, 역량 개발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가치 투자 방식의 달인으로 이미 어릴 적 서른다섯 살 때 백만장자로 은퇴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워런 버핏, 열정과 완벽주의, 예술가적 기질, 뛰어난 능력을 발판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세상에 없는 가치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불가능해 보이는 큰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넘어서려고 노력하는 것이

삶의 즐거움이다.

p.35


남다른 세계관으로 다중행성종을 꿈꾸는 미래의 설계자 일론 머스크, 중국의 전자상거래 혁명을 이룬 알리바바의 창립자 마윈, 운동화에 대한 열정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나이키를 글로벌 스포츠 용품 기업으로 성장시킨 필 나이트 등

개인적인 성취를 넘어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뛰어난 업적을 이룬 경영자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들은 돈 이상의 가치에 중점을 두었다. 인류 발전에 공헌하며 새로운 가치를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에 매진했으며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뜻을 두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집중했으며 수많은 난관에도 꺾이지 않았다. 불확실성에 대한 스트레스 조절 능력이 탁월했다. 현실을 바꾸겠다는 의지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실패할 것처럼 보일 때조차 계속 버티면서 해결책을 찾는 용기를 가졌는가의 여부가 평범한 CEO와 위대한 CEO를 가르는 잣대라 할 수 있겠다.

p.139

장애물에 부딪쳤을 때 멈추는 것은 누구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발 더 내딛는 실행력과 자기에 대한 믿음이 그들을 다른 사람과 구별짓는 특징이었다. 평생 담쌓고 살던 제목 하며 두툼한 분량까지 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책이었지만, 읽어 보니 저마다 굴곡의 인생과 성공의 여정이 참 흥미로웠다.

단순히 사업을 하거나 조직을 운영하는 경영자가 아니라도 개인으로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할지 깊은 통찰과 비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

무엇이라 생각할까요?

버핏은 "집중이요."라고 대답했다.

p.469

해마다 12,000권이 넘는 경영 분야의 신간이 쏟아져 나오는 현실에서 명저를 엄선해 소개한 이런 책은 나와 같은 문외한에게 참 고마운 길잡이가 되어준다.

독서 편식의 구멍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됐고, 소재가 친숙한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 신화',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 '펭귄북스 앤드 레인 브라더스'부터 경영서도 조금씩 접해 보고 싶어졌다.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