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뉴스 3단계 집중전략 - 일본어능력 배양 및 JPT / JLPT 고득점 완벽대비
이용진 외 지음, 가와모토 요타 감수 / JH Press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재 내용 구성

[NHK 뉴스 편 ] 초급 26개, 중급 43개, 상급 35개

[영화 편] 실락원 40 장면, 설국 40 장면

교재의 특징

1. 뉴스를 통한 표준 일본어와 시사 상식 습득


NHK는 일본을 대표하는 국영방송국으로, 뉴스를 통해 고급 일본어를 구사하고 싶어 하는 학습자에게 인기가 많다. 일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스포츠, 기상 예보는 물론 국제 사회의 동향까지, 정제된 표현으로 표준 일본어와 시사 상식까지 배울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 된다. JLPT, JPT와 같이 일본어 공식 시험을 위한 기본 실력 배양을 위해서도 최고의 자료가 되어 준다.

2. 수준에 따른 체계적인 자료 제공


 

초급 편은 일본어 청해 자료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학습자를 위해 단문 위주로 실었다. 파트 1, 2로 나누어 1은 음원을 들으면서 전반적인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며 해석해 볼 수 있도록 도왔다. 2는 주요 표현에 대한 빈칸을 채워보면서 특정 표현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 지문의 단어와 문법에 대한 의미뿐만 아니라 일본어 사전식 설명과 해석이 눈에 띈다. 지문 해석 및 빈칸 채우기 정답도 같은 페이지에 배치해 학습의 편의성을 높였다.

중급 편은 좀 더 길어진 지문과 더 많은 빈칸 채우기를 통해 실력 향상을 도모한다. 단어와 문법 설명은 초급 편에 비해 간략해졌다. 상급 편은 초중급의 연습을 바탕으로 음원을 듣고 난 후 전체 지문을 스스로 받아쓰기 해 볼 수 있도록 별도의 페이지가 배치됐다. 주요 단어를 미리 제시해 줘 아직 자신감이 부족한 학습자는 참고하면서 받아쓰기가 가능하다. 교재의 오른쪽에는 스크립트와 해석이 실려 받아쓰기 내용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부록에는 영화가 두 편 실렸다. 21회 일본 아카데미상 6관왕을 휩쓴 '실락원'과 노벨문학상 수상작인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의 각 40장면씩 실렸다. 다양한 길이의 스크립트와 어구 해설, 해석을 통해 뉴스보다는 좀 더 편한 일상생활 대화를 접할 수 있다.

3. 현장감 넘치는 생생한 음원

전체 뉴스와 영화의 음원은 일반 교재처럼 한두 명의 전문 성우가 녹음한 것이 아닌 원음 그대로를 수록해 현장감을 살렸다. 다양한 아나운서들의 명확한 발음을 접할 수 있고, 인터뷰를 통해 일본인의 일반적인 발음을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4. QR코드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

QR코드를 이용하면 전체 음원을 한 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음원 길이는 초급이 평균 30초 내외, 중고급은 2분을 넘지 않는 짧은 분량이라 부담스럽지 않게 학습이 가능하다.

뉴스로 일본어 올인원 학습 가능

뉴스를 통해 단순히 듣기 실력만 향상하는 것이 아니라 읽기, 말하기, 쓰기, 언어의 4개 영역을 두루 커버할 수 있다. 음원을 듣고, 쉐도잉이나 에코잉으로 따라 말하면서 정확한 발음, 억양, 끊어 읽는 곳 등을 연습해 좀 더 자연스러운 읽기가 가능하다. 기사문을 이용해 단어를 바꿔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고, 글로 적어보거나 필사를 통해 쓰기도 가능하다. 챗 GPT 활용과 원어민 친구를 사귀어 교정까지 받는다면 금상첨화다.

언어는 자주 접해 익숙해지는 게 최고의 지름길 같다. 평소 운동이나 집안일 등 틈만 나면 좋아하는 일본 라디오 방송을 접해 청해 실력이 많이 향상된 것을 실감한다. 각 잡고 책상에 앉아 집중하는 것만이 공부가 아니라 생활 속 자투리 시간도 항상 음원으로 귀를 두드려주면 그 작은 시간들이 누적돼 결국 귀가 트이는 순간을 만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한 뉴스 음원을 자주 듣고, 따라 말해 보며 고급 일본어의 날개를 달아보자!

-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