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리뷰오브북스 10호
양승훈 외 지음, 서울리뷰오브북스 편집부 엮음 / 서울리뷰오브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리뷰오브북스는 서평 전문지로 일 년에 네 번 발간되는 계간지다. 2020년 겨울을 시작으로 이번에 10호가 발간되었다. 넘쳐나는 신간의 홍수 속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채 사라져가는 양서를 발굴하고,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책, 시대를 대변하는 책, 세상에 빛이 되는 책들을 선별해 소개한다. 책을 선정하는 데 있어 듬직한 길잡이가 되어줘 애독자에게 참 반가운 도서다.

이번 호 특집 리뷰는 '베스트셀러를 통해 세상 보기'로, 화제작 세이노의 가르침,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이기적 유전자,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사피엔스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그 외에도 정의감 중독 사회, 여기는 무지개집입니다, 세습 자본주의 세대, 그 많은 개념어는 누가 만들었을까, 에도로 가는 길, 태권V와 명랑소녀 국민 만들기의 신간 리뷰와 '대학원이란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담도 수록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축적은 곧 생존을 의미한다. 나와 가족, 사랑하는 사람을 지킬 수 있는 하나의 무기가 되며, 자유롭고 윤택한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누군가에게는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단지 숨만 쉬는데도 통장의 잔고는 야금야금 숫자를 깎아먹는다. 소비와 과시가 만연한 가운데 SNS의 발달은 이를 좀 더 부추기는 환경을 조성했다.

흙수저를 물고 태어나는 대부분의 이들은 '경제적·심리적 자유'를 갈망하며 성공한 이들의 노하우를 전수받기 위해 오늘도 베스트셀러를 탐독한다. 비슷한 환경에서 자수성가한 이들의 성공은 시대적 신화가 되었다. 교양과 전문 지식도 쌓고 싶은 요즘 우리들은 과잉 정보 시대에 영상은 2배속, 책도 빠르게 떠먹여주는 요약본을 선호한다. 과연 교양인으로서 원하는 지성을 내면화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글로벌 금융 자본주의가 국경을 넘어 빈곤과 불평등을 가속화해 국제 사회의 양극화도 심화됐다. 지구 반대편 저개발과 빈곤의 현실 및 원인 그리고 해법, 진화에 대한 혁명적 새로운 관점, 인류 진화의 경이로운 변천에 대해 알 수 있는 인문 교양서의 인기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시대적 요구와 문제를 투영한 베스트셀러의 서평을 통해 내용 소개뿐만 아니라 특징, 수요 배경, 사회 현상, 비판점, 책 너머 산재한 문제들 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전문성을 갖춘 필진의 다각도 분석과 심도 있는 견해 덕분에 좀 더 입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더불어 관련 주제에 관한 도서도 추천해 줘 시야를 확장할 수 있어 유용했다. 영화의 시공간을 지면으로 재현하는 아트북의 매력도 느낄 수 있었고, 신간 리뷰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현재 우리 대학원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