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것이 있다면 끝까지 버텨라 - 급하고 성취욕 높은 당신을 위한 인내심 습관
메리 제인 라이언 지음, 이주영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것의 열쇠는 인내심이다.

닭은 달걀을 깨고 얻는 것이 아니라

부화시켜야 얻을 수 있다.

아놀드 H. 글래스고

결과와 속도를 중요시하는 바쁜 현대 사회에서 느긋하게 마음의 여유를 갖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주문한 물건의 배송이나 음식 배달이 지연되면 부리나케 연락해 닦달을 하고, 영상 시청은 2배속이 기본, 길게 줄이라도 설라치면 우선 짜증부터 솟구친다. 요즘 젊은 친구들의 조급증을 반영하듯 최신곡에는 전주가 짧아지거나 사라지는 추세고, 영상 플랫폼에서도 짤막하게 보고 넘길 수 있는 쇼츠가 인기몰이 중이다.

이렇게 빠르게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우리가 발휘할 수 있는 인내심의 게이지는 점점 낮아만 진다. 인내심 부족과 함께 동반되는 조급증은 조바심, 분노, 짜증, 원망, 포기 등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유발해 건강, 인간관계, 학교, 직장 등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개인적인 성취와 성장을 방해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인내심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아마 모든 지혜 중 으뜸은

기다림을 위한 인내심일 것이다.

이것은 씨앗을 심고

나무가 열매를 맺게 하는 지혜이다.

존 맥에너티

인내심은 자제력을 증진하고, 잠시 멈춰서 내면의 자신과 소통하며 좀 더 충만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을 준다. 주변 환경에 이끌려 수동적으로 삶이 쓸려가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매사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주변 사람들과 나 자신을 사랑하며, 처한 상황을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수용할 수 있다. 또한, 성숙한 인격 형성에도 도움을 주며 꺾이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힘 끈기,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강한 멘탈 평온함, 어떤 어려움이라도 받아들일 수 능력 수용의 힘을 기를 수 있게 해준다.

​고통이 닥치면 우리는 자주 "왜 하필 나야?" 같은 잘못된 질문을 던진다. 그러나 올바른 질문은 '여기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엇을 이룰 수 있을까?' 이런 것들이다. ​ 우리에겐 늘 선택할 수 있는 다른 기회가 있다. 바로 지금 어떤 상황에 있든 평온함을 선택할 자유가 있다. 날마다 매 순간 선택은 나의 몫이다. ​ 인내심을 갖기 위해 지녀야 할 가장 좋은 태도 중 하나는 현재 순간을 자각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바로 이곳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순간은 이전에 결코 일어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다시 오지 않는다. 인내심이 바닥나는 때는 늘 과거 때문이거나 미래 때문이다. 현재를 자각한다는 것은 지금을 중시하는 것이다. 인내심은 지금 있는 그대로의 현재에 있으려는 의지이다. 언젠가는 상황이 바뀌기를 바라며 희망을 품고 기도하더라도 인내심 덕분에 우리는 지금 당장 최대한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살 수 있다.

(본문에서 발췌)


다행히도 인내심은 연습을 통해 기를 수 있다. 책에서는 성공한 위인들과 생활 속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인내심의 효과 및 위력에 대해 증명한다.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인내심 습관을 강화시키는 정신적인 태도에 대해서도 다룬다. 자신의 인내심을 잃게 만드는 요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점이 인상 깊었다.

인내심의 고갈로 쉽게 화를 내 관계를 망치거나 계획한 일을 중도 포기하여 자존감을 갉아먹었던 일상의 숱한 경험의 패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더불어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더 나은 선택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란 사실을 일깨워주었다. 다양한 명언들도 새로운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내 선택에 끈기를 갖고 정진해야 할 시점에 읽게 된 책이라 더욱 깊이 와닿았던 것 같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끝까지 버텨라!'를 통해 인내심 증진뿐만 아니라 삶의 바람직한 태도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유용했다.

-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