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 어휘 지식 백과 : 생활 교양 편 ㅣ 영어 어휘 지식 백과
이지연 지음 / 사람in / 2023년 1월
평점 :

기대하던 영어 어휘 지식 백과 인문 교양 편의 속편 생활 교양 편이 출간됐다. 오락과 스포츠, 뷰티·패션·집, 음식, 건강, 정보 통신과 교통수단, 경제, 사회와 제도를 다루며 지난 인문 교양 편에 비해 개인적으로 좀 더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이 실려 있었다. 수험서 단어 교재처럼 단순히 단어와 뜻을 열거한 1:1 대응식이 아닌 유구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① 영어의 뿌리를 찾아 어원을 알고 그 의미를 분명히 되새기며 이해를 돕는 점이 큰 장점이다.
영어에 영향을 주며 녹아든 다양한 외국어들을 접할 수 있어 다른 언어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더불어 ② 흥미롭고 유익한 이야기를 통해 교양과 상식을 흡수할 수 있는 점이 백과답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한 가지 주제에서 뻗어 나온 관련 ③ 단어를 풍부하게 접할 수 있는 점도 매우 만족스럽다. 꼭 앞에서부터 순차적으로 보지 않아도 되고, 관심 있는 주제의 손길 가는 페이지를 넘기며 읽다 보면 어느새 몰입하며 즐길 수 있다.

본 도서를 집필하기까지 7년의 시간이 소요됐다고 하는데, 5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내용, 깊이와 자세함은 물론, 설명된 주요 표현에 영어를, 반대로 영어에 한글 뜻을 꼼꼼히 병기한 점, QR 코드를 통해 방대한 양의 발음을 거의 모두 들어볼 수 있는 점만 봐도 저자의 노력과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 빽빽한 활자의 밀도 속에서 한숨 돌릴 수 있는 사진, 그림, 도표 등도 잘 배치되었다. 역시 먹보에게는 여러 주제 가운데에서도 '음식'이 가장 큰 관심사라 재밌는 표현들도 찾아보았다.
흥미로운 표현
bomb shot 폭탄주
oyster mushroom 느타리버섯
button mushroom 양송이버섯
fish or cut bait 태도를 분명히 하다
glutton 폭식가, 식충이
soup house / hash house / dog wagon
싸구려 식당
linner / dunch 점저 (점심과 저녁 사이 식사)

늘 헷갈리던 채식주의자의 종류, 다이어트의 종류, 소금의 기원, 고추의 맵기, 드레싱, 파스타, 음료의 종류, 6대 영양소, 감자와 고구마의 유래, 음식과 관련된 신화, 시금치와 뽀빠이의 비하인드 스토리 등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했다. 제각각 퍼즐 조각처럼 흩어져 있던 잔지식들이 백과를 통해 촘촘히 연결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앎의 즐거움도 듬뿍 만끽할 수 있었다.

호기롭게 한 번에 모두 암기한다는 결의에 찬 다짐은 살짝 내려놓고, 관심 분야를 조금씩 발췌독 또는 정독하며 여러 번 반복해 읽다 보면 영어가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질 것 같다. 어휘 저변의 깊은 뿌리를 더듬어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지금껏 몰랐던 어휘의 참맛을 음미하며 영어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좁혀 보자!
-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