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오감을 깨워 주는 그림책 요리 놀이 102
이현주 외 지음, 김선규 감수 / 교육과실천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밌는 그림책을 통한 다양한 요리 활동의 연계! 그림책도 요리 활동도 무척 좋아하는 아이들의 행복한 비명 소리가 벌써부터 들리는 듯하다. 아이들은 영아기부터 그림책을 접하며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고, 자신의 세계를 확장해 간다. 즐거움과 감동을 느끼고, 지식을 습득하며, 상상력과 표현력, 윤리 의식의 증진 및 언어 발달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다양한 화법의 그림을 감상하며 아름다움을 느끼고, 미적 감각도 발달할 수 있다. 요리 활동은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조리하는 과정에서 오감 및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한다. 직관적인 활동으로 즐겁게 수학과 과학의 개념을 습득하기 용이하며 아이들이 싫어하는 식재료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 편식 지도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또래들과의 협동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사회 기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본 도서를 통해 백희나, 모리스 샌닥, 요시타케 신스케, 나카가와 리에코, 다다 히로시 등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맛있는 32권의 그림책을 만날 수 있다. 요리 도구와 친해지게 하는 그림책, 계절에 따라 만날 수 있는 음식을 담은 그림책, 편식을 벗어나도록 돕는 그림책, 특별한 날에 먹는 음식에 대한 그림책으로 주제를 잡아 놀이로 확장할 수 있는 도구, 재료,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싣고 있다. 그림책으로 연계 가능한 요리 활동은 물론 흥미로운 다양한 놀이들이 소개되어 있어 유아 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손쉽게 활용해 볼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 각 그림책에는 구체적인 상호작용 예시와 그림책을 읽어주는 꿀팁, 함께 읽으면 좋을 그림책도 추가로 안내해 관련 주제를 좀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성큼 다가온 무더운 올여름, 재밌고 신나는 그림책과 요리의 콜라보 활동 몇 가지 찜해 본다. 늘 아이들의 웃음꽃을 피워내기 위해 연구하시고, 이런 유익한 결과물을 공유해 주시는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도서로 강력 추천하고 싶다. 같은 출판사에서 출간한 '그림책 놀이 82', '유치원 교실 놀이 100', '그림책 성교육', '리질리언스, 다시 일어서는 힘'도 관심이 생겨 찾아 읽어봐야겠다.


-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