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설득하여 내가 원하는 반응으로 이끌어내 금전적 수익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지식, 태도, 기술과 소양, 습관을 통한 논리적인 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즉, 주장 → 근거 → 예시→ 강조 및 제안의 일련의 과정을 기본으로 하되, 간결하며 매혹적인 내용을 빠르게 전달한 후 원하는 반응을 명확하게 요청하는 것을 기억한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 글을 잘 쓰는 소위 글잘러로 환골탈태할 수 있을까? 뭔가 대단한 비법을 전수받길 원했던 독자라면 조금 허탈할 수도 있겠지만, 글 잘 쓰는데 왕도는 없다.
기본적으로 다독과 핵심을 파악한 제대로 읽기가 선행되어야 하며, 사고력 증진과 쓰기 능력 배양을 위해 많이 써 보는 등 의식적인 훈련을 하는 수밖에 없다.
<잘 읽기 위한 방법>
매일 논설위원이 쓴 1,500자 칼럼 필사를 통해 제대로 읽고, 요약하거나 내 방식으로 다시 써 보는 등의 방법으로 심화하기
<사고력 증진 방법>
매일 하나의 주제에 대해 1,500자 내외 분량으로 저널 쓰기
<글쓰기 능력 증진 방법>
매일 한 편의 에세이를 90분간 작성하여 소셜미디어에 포스팅하기
+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듯 뜻이 맞는 사람들과 스터디 모임 만들어 함께 훈련하면 포기하지 않고 좀 더 오래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쓴 글에 대해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금상첨화!
목표 기간은 매일 1년간 지속하기 (허헛;; 어디 돈 벌기가 그리 쉽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