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구스타프 융 - 영혼을 파고드는 무의식 세계와 페르소나 탐구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심리학 3대 거장
칼 구스타프 융.캘빈 S. 홀 지음, 이현성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 3대 거장 중 한 명이고 분석심리학의 창시자인 칼 구스타프 융에 대한 책이라서 기대가 되었다. 융은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였기 때문에 연구의 영역, 범위를 더 넓히고 심리학과 정신분석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무의식,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등의 개념도 자세하게 예시와 함께 설명이 되어있어서 심리학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어렵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사실 심리학자 융을 떠올리면 개인무의식이나 집단무의식 등 그의 이론이 생각나는데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알게 된 부분이 많았다. 융 심리학에서 인격의 전체에 대한 개념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성숙하게 되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원래부터 있었다는 점을 새로 알게 되었다.

또한, 특히 정신에너지의 원리인 동량의 원리와 엔트로피의 원리 두 가지의 원리에 대해 알게 되었다. 간단하게 동량의 원리는 에너지 보존의 법칙과 비슷하다. 엔트로피의 원리는 두 에너지의 강도가 다를 때, 균형이 회복될 때까지 강한 가치에서 좀 더 약한 가치로 흐른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좋았던 점은 단순히 그의 이론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책 후반부에 그의 일생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이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졌다. 어머니의 부재로 인해 생긴 불신과 아버지로 인해 생긴 신뢰와 무력감 등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프로이트와 관련된 이야기까지 가감없이 나와있어서 그의 생애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이론의 발달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