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글로 세상을 1밀리미터라도 바꿀 수 있다면 - 공감과 연대의 글쓰기 수업
메리 파이퍼 지음, 김정희 옮김 / 티라미수 더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글로 세상을 1밀리미터라도 바꿀 수 있다면>

 

처음에는 <나는 심리치료사입니다>의 저자인 메리 파이퍼의 책이라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책을 읽을 때도 이야기가 흥미롭다고 느꼈기 때문에

메리 파이퍼의 글쓰기 지참서인 이 책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심리치료에서 중요시하는 무비판적인 태도와 공감, 진정성이 글을 쓰는 것에서도 비슷하다는 이야기가 공감이 되었다.

모든 견해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며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처럼 공감 훈련은 작가에게도 꼭 필요할 것 같다.

또한, 글을 한 번 쓰고 어디에 공개가 되면 더 이상 수정이나 편집이 어렵고

많은 독자들에게 읽히고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다루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책 초반에 글쓰기와 사회운동을 연결시켰던 메리 파이퍼의 경험도 인상깊었다.

식이장애로 고통 받아서 상담실에 찾아오는 여성들은 정상적인 섭식이 불가능하고, 심하게는 입원까지 했다고 한다.

또한, 그 원인으로 잡지와 같은 매체에서 여성에게 ‘날씬해지세요-브라우니를 구워보세요’ 와 같이

모순되는 메시지를 한가득 쏟아낸다는 문제점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보며 메리 파이퍼는 공복통이라는 글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참 용감하고 멋진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후반부에 메리 파이퍼의 조언이 많이 나오는데 대명사 선택하기, 간결하게 하기, 완벽한 제목 고르기 등

글쓰기에서 꼭 필요한 이야기를 해준다.

치유의 이야기를 통해 모든 재능이 빛나는 선하고 강한 세계를 만들 것이라는 메리 파이퍼의 말이 인상깊었고

나도 지금 배운 글쓰기 방법을 통해 세상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글을 쓰고 싶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메리 파이퍼가 추천한 책들 중 심리학 관련 분야의 책은 꼭 읽어야겠다고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