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의 심리학 - 온전한 나로 살기 위한
박선웅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정체성의 심리학>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저자가 쓴 책이라 관심이 생겼고 정체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쓴 책이라 더욱 궁금함을 느꼈다. 지금의 나는 정말 온전하게 나를 이해하고 있는지, 지금의 나는 정체성을 확립한 상태인지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책을 읽으며 나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를 가졌다.

 

책 내용 중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이 많은데 특히 삶은 하나의 명사로 규정할 수 없다고 말했던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내가 나 스스로도 100% 알지 못하는데 누군가를 모두 안다고 생각하는 태도는 오만하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은 없고, 반대로 모든 사람에게 나쁜 사람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예시이다. 저자 자신의 이야기가 꽤 많이 담겨있어서 좋았고 그 외의 인물의 예시도 자주 나와서 읽기 쉽게 느껴졌다.

 

또한, 항상 같은 모습으로 사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는 말이 와닿았다. 친구를 만날 때의 내 모습을 회사에서도 그대로 취한다면 당연히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매 순간 긍정적인 의미로 가면 쓰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것 같다. 그리고 나의 경우에 장단점이 명확하다고 생각하는데 나의 단점, 그림자까지도 수용하며 점점 하나의 나로 통합되어 가는 것 같다.

 

전반적으로 책을 읽으며 나의 삶의 목표, 의미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어느 순간부터 나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꼼꼼히 세우지 않고 대충 틀만 잡아놓고 지냈던 것 같다. 그렇게 되면 정말 시간이 흐르는 대로 이끌려 따라가게 되는 것 같은데 앞으로는 내 미래에 대한 신중한 고민을 통해 꼼꼼한 계획을 세워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나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잃지 말아야겠다고 느꼈다. 책에서도 자존감과 관련된 부분을 강조했다. 작든 크든 힘든 상황이나 슬럼프가 누구에게나 올 것이고, 그것을 건강한 방식으로 극복해내고 이겨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