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긍정 심리학 - 하루 한 가지만 실천해도 인생이 바뀌는
나카시마 테루 지음, 은영미 옮김 / 나라원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전반적으로 책을 읽으며 무엇보다 자아존중감을 지키기 위해서는 누구도 나를 믿지 않는 순간까지 스스로를 믿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점은 청소년에게도 적합하게 느껴졌다는 사실이다. 글이 너무 빼곡하면 자칫 흥미를 쉽게 잃을 수 있는데 중간중간 쉬어가며 읽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좋았다.

나의 기준에서 보면 성인이 된 이후보다 청소년기에 자기긍정감이 더 낮았던 것 같다. 성인이 되고 난 이후에는 사실 내가 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안 볼 수 있고 나의 정서를 해치는 사람들을 피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학교에 다닐 때는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계속 마주할 수밖에 없고 나에게 악영향을 주는 타인을 쉽게 끊어낼 수 없는 구조이다. 그래서 이 책은 자아가 흔들리며 성장해나가고 있는 청소년에게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책을 읽으며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자기유용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말하는 부분이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라는 간단한 인사로 인해 스스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 것 같아 뿌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고 이로 인해 점점 내가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자아긍정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자아유용감은 그렇게 사소한 행동을 꾸준히 실행함으로써 단단한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봉사활동을 하는 것도 어쩌면 이것과 비슷하다고 느꼈다. 타인을 도우며 스스로 행복해지고 나의 사소한 도움으로 인해 행복해하는 타인을 보며 정신적인 만족을 얻게 되는 것 같다. 우리 인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