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해주고 욕먹는 당신에게 - 50만 명의 인간관계를 변화시킨 자기중심 심리학
오시마 노부요리 지음, 이건우 옮김 / 푸른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도 나는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눈치 보지 않고 사는 편인데도 제목이 인상 깊게 느껴졌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아는 언니에게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사실 과거의 나에게 적합한 책일 수도 있다. 나는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꾹 참고 타인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내 의견을 숨기고 살았었다.

그렇지만 점점 더 스스로 버티기 힘들어졌고 더 이상 인간관계에 목매지 않는 비교적 무던한 사람이 되었다. 주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기분 나쁜 이야기에 정색하지 못하고 순간 그 어색함을 무마하기 위해 웃으며 넘겼던 경험이 있다.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생각해보니 참 기분이 나빴고 당연히 그 사람과는 인연을 끊었지만 기분 나빴던 일의 타격이 꽤 오래갔다. 더 이상 모든 사람을 좋아하지도 않고, 모두에게 사랑받고 싶다는 욕심을 버리니 삶이 꽤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변했다.

책에서 전반적으로 말하는 바가 인상깊었는데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나를 희생하고 계속 버티며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는데 특히 그 중에서도 좋은 사람에 머무르면 자기긍정감을 자라지 않는다고 했던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분명 누군가에게는 좋은 사람일 필요가 없고 노력할 의미도 없을 때가 있다. 그런 상황에서까지 좋은 사람으로 남기보다는 나를 더 챙기고 내 마음에 귀기울이는 것이 중요할 때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공감이 되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심리학 관련 책에서는 실증적인 연구나 자료가 포함된 것을 선호하는데 이 책은 그런 느낌과는 거리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이 잘 읽혀서 좋았고 하나의 위로처럼 느껴졌다.

#잘해주고욕먹는당신에게 #푸른숲 #오시마노부요리 #몽실북클럽 #몽실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