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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탄생 - 고객에 대한 모든 생각
이유재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3년 3월
평점 :
기업의 가치는 궁금적으로 고객으로부터 탄생한다고 봐도 무방한다.
기업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원천과 수익 창출의 근원은 고객으로부터 일어나는 소비가 있기에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상승은 기업이 고객을 어떻게 바라보는냐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고,
고객중심의 사고와 경영패러다임이 곧 기업의 존재를 유치하고 가치를 상승시키는 기초인거 같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유재 교수의 ‘고객의 가치’는 기업의 다시한번 고객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고객 스스로도 자신의 가치에 자부심을 느낄수 있는 단초를 제공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고객을 마치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처럼
고객을 위한 가치, 고객의 가치, 고객에 의한 가치라는 고객가치 3차원 모형을 통해 설명하고자 했다.
책의 구성은 총 4개 쳅터로 구성되었다.
기업 존재의 장기적은 관점을 고객 가치에서 다룬 1장과
고객중심에서 고객을 애정하고 함께하는 내용을 다룬 2장,
직원도 내부고객으로 바라보는 인적관리에 대한 3장
그리고 고객의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합리적 가격결정에 대한 4장으로 나누어졌다.
전반적으로 소비에 있어 가격이나 품질에 대한 중요성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소비가치, 즉 특정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데 있어 이유가 있고, 그런한 이유에 가치를 부여하는 현대사회에서 고객의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하게끔 만드는 책인거 같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일반을 대상으로 이해를 돕기위해
각 세션의 핵심이 되는 주제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실례를 들어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간간히 이해를 돕기위한 설명이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는 듯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