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켓 5.0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이완 세티아완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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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마케팅을 한번 공부해본 경영전공자나 비전공자들 모두

필립 코틀러 교수가 쓴 마케팅 책을 한두번쯤 접해 봤을거라고 생각한다.

물론 내가 처한 환경에서 조금은 과도한 견해일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개인적으로 관심분야라

이전에 필립 코틀러 교수가 제시한 마케팅1.0(혹은 마켓1.0)부터 소비시장에 대한 패러다임을 변화에 주시해 왔었다.

제품생산중심, 즉 생산자 관점에서 다루어졌던 마켓1.0부터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중심으로 소비시장을 세분화하고, 보다 소비자 중심에 방점을 두려고 했던 마켓2.0

소비에 대한 가치를 핵심전략으로 다룬 마켓 3.0을 지나

온라인 시대 및 ICT의 발전으로 변화된 하이테크 중심의 소비시장을 이야기한 마켓 4.0.

그리고 마켓 3.0과 마켓 4.0을 조합한 인간과 기술의 조화를 강조하는 마켓 5.0에 대한 소비시장의 새로운 해석을 다룬 ‘마켓 5.0’, 신간이 나왔다.


우선 이번 마켓 5.0에서 주시할 부분은 2장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

소비시장에서 소비자 계층의 다양성을 인정하는건 당연한 일이지만,

본 서에서는 소외 MZ세대를 비롯한 한시대에 공존하는 다양한 세대들의 특징을 분석하며 이들의 소비패턴을 제시했다.

더욱이 직업, 이데올로기, 라이프스타일, 시장을 기점으로 양극화된 소비집단의 속성을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시대가 나은 결과물인 양극화이긴 하지만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통해 양극화를 최소화할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언급하며,

소비시장에서도 휴머니티 추구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할 미래의 기업문화 및 기술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과 더불어

AI, 빅테이터, AR, VR 등 다양한 기술을 소비시장에 적용하는데 있어 인간의 가슴과 함께 움직을 것으로 강조했다.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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