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실전사례 - 4차 산업혁명시대,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디지털 마케팅 실무 지침서 ㅣ KBI 디지털금융시리즈
차원상 지음 / 한국금융연수원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대학 및 초중고교의 온라인 강좌등은 비록 예상치 못한 글로벌 리스크인 코로나19 안정화를 위해 나온 대책이지만
교육계에서도 어쩌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는건 아닐까르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런 즈음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책을 접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의 산업 패러다임 및 환경변화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도 녹아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관심을 넘어서 시대적으로 우리 모두가 주시하는 화두 중 중요한 하나인 듯 싶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기존의 3차 산업의 서비스를 기반한 마케팅의 방식이 다변화되고 있는 듯 싶다.
책은 크게 8개 쳅터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요와 4차 산업혁명의 변화속에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천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STP(시장세분화-표적시장선정-포지셔닝)등 마케팅의 수립전략에 대한 간략한 이론과 디지털 환경에서 적용방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3장은 디지털 광고로 ICT이 발전으로 기존에 없던 다양한 미디어와 새로운 광고방식의 대해 다루고 있고, 4장은 소설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내용으로 SNS를 기반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5장은 모바일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으로 제시하고, 관련된 성공사례를 풀어내구 6장에서는 빅데이터마켕을 소개하며 데이터를 기반한 성공적 맞춤서비스, 혹은 개인화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였다.
7장은 마케팅 테크놀로지를 통해 디지털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내용을 정리하였고, 마지막으로 8장은 국내외 대표적인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마케팅 분야에서 디지털 환경에서 기존의 기업도 마케팅의 프레임을 변화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포함하고
4차 산업 혁명으로 새롭게 생성되는 산업군에게 적정한 마케팅 방향성을 구축하는데 참고가 될 듯 싶다.
그리고 일반인도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이 변화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것으로 보이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