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히 졸업 - 소설가 8인의 학교 연대기
장강명 외 지음 / 창비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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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부터 2015년까지의 학교, 청소년기를 다룬 단편들이다. 학교와 학창시절이라는 것에 대해 애증을 갖고 있기도 하거니와 도무지 벗어나질 못하고 있다. 직접 경험은 멀고도 이상했고 간접 경험은 현재진행형이다. 아련히 추억삼아 떠올리면 지금의 학교와 학창시절이라는 것은 너무 이상하고 무서운데 또 거듭 생각하며 파헤치다보면 그 때는 그 때대로 이상하고 무서운 세계였던 것이다. 교련을 배우던 시기부터 교권과 학생 인권의 양립을 생각하기에 이른 지금까지. 어쩌면 이상의 학교와는 너무도 멀게 거칠게 말하면 우수한 노동력의 생산 좀 포장하자면 인재양성에 너무 매몰된 것이 분명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인재는 과연 어떤 인재인가에 대해 의심해야 한다. 현재의 지도층 인사들을 보면 자명하지 않은가. 비교와 평가로 점철된 교육으로 만들어진 인재는 인성도 인격도 때로는 인간성조차 없는 경우도 있다. 비약이라고? 글쎄- 통탄하는 마음이 불러온 과장일 수는 있겠지만 누가 부정할 수 있단 말인가. 이렇게 작금의 현실을 비판하다보면 교육이 대체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의 본질로 회귀한다. 악은 그만 쓰고 대체 어떻게 해야하는지 더 더 더 궁리해야겠다. 근데 내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있기는 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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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소설들 속엔 한 주제만 담긴 것이 아니라서 교육실태와 현실을 위한 비판만 요구하지는 않는다. 웃기고 어이없고 재미나고 슬프고 안타깝고 무서운 많은 성장기의 모습이 드러날 뿐이다. 내가 종종 말하지만 너무 잘난 부모보다는 좀 못난 부모가 낫지 않나 싶다. 게다가 사실 중2병은 중2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형태를 바꾸어 평생 치유 불가능하므로 이제는 중2병이 아니라 ‘사람병’ 정도로 이름을 바꿔야한다. 그런식으로 치면 16세인 아이나 41세인 나나 똑같이 ‘사람병’을 앓는 중이다. 동지의식이 차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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