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1 : 태조 - 혁명의 대업을 이루다 조선왕조실록 1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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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계의 속마음.에 대한 자료가 남아 있을까? 고려의 신하였던 이성계가 조선의 태조가 되기까지의 진짜 속내를 들여다볼 수 있을까? 역사는 과거 어디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해석이 더해진다. 해석하는 자의 태도와 의견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지는 것이다. 위화도회군을 이성계의 야망의 표출로 말하는 역사가와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는 해석이 있다. 이덕일의 경우 전자다. 나는 어느 것을 믿냐하면 사실 어느 쪽도 믿지 않는다. 그럴수도 저럴수도 있다. 단 이렇게 사실이 어떻든 후대의 평가와 해석에 달려있다는 진실이 신경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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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아직 사대주의에 대해 말한다. 우리는 약소국이라고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나라의 크기와 힘을 들어 비교한다. 그와 동시에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와 500년 이상씩 왕조를 유지한 것을 자랑한다. 재미난 것은 중국 왕조는 50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한 적도 없으며 그 문화나 정치도 계속 변해왔다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고려 말에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왜 사대가 필요했던 것일까. 계속 뒤엎어지는 중국의 왕조에 그토록 매달려야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역사의 흐름을 어떤 시각으로 대하느냐는 중요하다. 과거를 뒤엎을 수는 없지만 현재의 갈등이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것이다. 민족주의를 떠나서 국가의 크기와 힘을 핑계삼지 않고 입장을 활용하고 대등해지기를 원한다. 그런 날이 오기는 할 것인가? 통일이 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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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p. 토지 제도가 문란해지면 민란이 일어나는 것은 역사의 법칙이다. 188p / 현재의 토지 제도라 할 수 있는 부동산 정책을 돌아본다. 민란이 일어날 정도로 문란한가- 답답할 노릇이다.
역사가의 역사관을 쫓는 것은 흥미롭고 위험하다. 하지만 그 흥미로운 부분을 통해 부족했던 것을 보충할 수 있다. 이덕일의 관점은 또 다른 시각을 갖게 한다. 고려말, 조선초에 대한 다른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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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을 설명하려는 느낌이다. 그래서 제대로 정리하기 어렵다. 시기별로 씌여있지도 않고 따로 연표를 만들어가며 공부해야할 것만 같다. 머릿속에 정리하기란 쉽지가 않다. 페이지를 넘기고 다시 되돌아가며 머릿속에 차곡차곡 정리해야 한다. 이성계의 탄생부터 사망까지를 단순하게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500년 왕조의 흥망이 기록되어 있다. 그 방대한 내용을 최대한으로 기록하기 위해 작가가 얼마나 많은 수고를 했을 지 상상하기 어렵다. 1권부터 10권까지 500년간의 조선을 확인해가는 것은 분명 엄청난 일이다. 시간을 들여 천천히 알아갈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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